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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삼성·LG 디스플레이, OLED 모니터 경쟁...'시장 공략하라'

올해 1분기 OLED 모니터 패널 출하량 '급증'
삼성D·LGD 관련 제품 생산 박차...'시장 선점'
'LCD→OLED' 대세 추세...완제품 중심 수요 '확대'

[FETV=허지현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모니터 패널 경쟁이 격화되는 데 발맞춰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드도 덩달아 시장 주도권을 놓고 힘겨루기가 치열하다. 현재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은 액정표시장치(LCD) 기술에서 OLED 기술로 집중하는 추세다. 이에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게이밍 모니터와 동영상 재생 등을 위한 완제품 중심으로 수요를 확대,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OLED 모니터 패널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35% 늘고,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 1분기 전체 OLED 패널 출하량이 전 분기보다는 20% 줄고 작년 동기보다 50% 증가한 점에 비춰보면 모니터 패널 출하량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상황이다. 

 

OLED 기술로 프리미엄화를 공략하는 TV 시장뿐 아니라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또한 LCD에서 OLED로 대체되고 있다. OLED 패널이 기존 LCD 패널 대비 응답 속도가 빠르고 명암비가 우수해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프리미엄 모니터 OLED 모니터 패널 시장은 빠르게 新미래 먹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관련,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등 국내 디스플레이 기업들도 관련 제품들을 연달아 출시하며 기술 개발과 시장 선점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27형, 31.5형, 34형, 49형으로 구성된 모니터용 퀀텀닷(QD-OLED) 라인업을 갖췄다. 지난해 12월에는 자발광 모니터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화소(픽셀) 밀도와 초고화질(UHD) 3840×2160 해상도를 구현한 31.5형 QD-OLED 양산에 돌입했다.

 

2024년 신제품으로는 자발광 모니터 최초로 360헤르츠(㎐)를 구현한 27형 QHD QD-OLED를 출시, 고속 성장 중인 게이밍 모니터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재까지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브랜드 10개사와 협력, QD-OLED 모니터 90종 이상을 출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모니터용 QD-OLED 출하량을 작년보다 2배 이상 늘리고, 전문가용 및 엔터테인먼트용 모니터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도 27인치, 31.5인치, 34인치, 39인치, 45인치에 이르는 게이밍 OLED 패널 풀라인업으로 하이엔드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현존 패널 중 가장 빠른 응답 속도인 0.03ms(밀리초·1천분의 1초), 초고주사율 480㎐ 등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지난달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주사율과 해상도를 변환할 수 있는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 개발을 완료해 양산을 시작했다. LG디스플레이 측은 "LG전자를 시작으로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에 31.5인치 게이밍 OLED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OLED 패널이 부착된 OLED 모니터 완제품 시장도 성장세가 가파르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OLED 모니터 출하량은 약 20만대에 달한다. 이는 작년 1분기보다 121% 늘어난 숫자다. 올해 연간 OLED 모니터 출하량은 작년(51만3000대)보다 161% 늘어난 134만2000대로 예상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업계 관계자는 "모니터는 IT 기기 내에서 LCD→OLED 전환이 가장 후순위일 것으로 모두가 예상했다"며 "게이밍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OLED 모니터 개발에 집중하고, 출하량을 늘리면서 TV OLED 시장의 부진을 일부 상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니터용 OLED는 아직 시장의 크기를 알 수 없고 출하량은 미미하다"며 "하지만 수요나 면적 등을 고려하면 OLED 시장 선점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