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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무신사, 작년 매출 9931억원 '역대 최대'···적자 86억원

[FETV=박지수 기자] 무신사는 온·오프라인 패션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난해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냈다.

 

무신사는 지난해 종속기업까지 아우르는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보다 40.2% 증가한 9931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연결 기준 영업손실은 8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영업이익 113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무신사 본사 및 관계사 임직원에 지급된 일회성 주식보상비용 413억원을 비롯해 인건비 및 감가상각비 증가, 거래액 확대에 따른 결제 대행을 포함한 지급수수료 증가 탓이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도 2022년 724억 원에서 지난해 839억 원으로 15.9% 늘었다. 특히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하는 자회사 에스엘디티(SLDT)는 2022년 420억원 이상이었던 영업적자를 지난해 288억원까지 줄였다.

 

별도 기준으로 따지면 지난해 매출액은 약 8830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신사 별도 기준 내에는 온라인 플랫폼인 무신사, 29CM를 비롯해 글로벌 비즈니스와 자체 브랜드(PB)인 ‘무신사 스탠다드’ 실적이 포함된다.

 

같은 기간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약 371억원으로 전년 대비 40% 줄었다. 다만 이는 올해초 임직원들에게 지급한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에 따른 비용 계상 효과가 컸다. 지난해 임직원들에게 지급된 주식 보상 비용은 약 349억원으로 전년 대비 50.2% 증가했다. 무신사는 올해부터는 일회성 지출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금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지난해 별도 기준 1042억원이다. 무신사 별도 기준 EBITDA 마진율은 12%다. 또 2022년 당기순손실 67억원에서 지난해에는 약 35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흑자전환에도 성공했다.

 

무신사는 신사업으로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브랜드 비즈니스를 비롯해 오프라인 확장, 글로벌 진출,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 등에서 체계적인 계획하에 비용 효율적인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말 기준으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도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4200억원가량을 보유하고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올해는 무신사와 29CM, 무신사 스탠다드, 글로벌 등 핵심 사업 영역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다진 후 지속 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