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제성 기자] 글로벌 비전 솔루션 프로바이더 한화비전이 2024년 영상보안 산업 주요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
기술 발전 속도 못지않게 영상보안의 세계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10여 년 전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최첨단 기술의 상용화가 활발해지면서 업계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영상보안 시스템은 이제 더 이상 영상을 기록하는데 그치지 않고 보안을 강화함은 물론 운영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
보안 카메라와 AI의 통합은 최근 몇 년 간 영상보안 산업의 주요 화두였다. 특히 올해 AI의 발전이 더욱 빨라지고 산업을 망라해 이를 채택하는 사례가 급격히 늘면서 영상보안 업계도 자연스럽게 AI 기술을 새로운 운영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화비전은 2024년에는 사후 대응과 사전 감지를 넘어 사건/사고의 추이 분석, 미래 예측 등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통찰)를 제공하는 수준의 AI 구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노승인 한화비전 AI연구소장은 “업계는 보안 카메라에 비친 객체(사물)를 정확하게 감지, 구분해 내는 AI 기술을 활용할 뿐 아니라 영상 데이터와 AI 기반 분석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특정 이벤트에 대한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데이터 및 AI 기반 예측 분석은 여러 위협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수많은 잠재적 결과와 영향에 대한 광범위하고 즉각적인 가시성(시야)을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영상보안에서의 AI 기반 예측 분석은 영상 정보 수집, 탐색적 데이터 분석, 미래 상황에 대한 모델링 등 3가지 큰 프로세스로 이뤄진다. 도시 인프라, 리테일, 공장, 물류, 의료 현장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비용 감축, 프로세스 최적화, 서비스 품질 개선 등 비즈니스 효율성 증대 효과를 창출한다.
올해 일부 선별 고객에 공개된 한화비전의 사이트마인드는 AI 카메라와 기타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시각화해 고객이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즉, AI 카메라가 자체 분석, 수집한 메타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위젯, 차트 등으로 구현해 대시보드(전광 데이터판)를 통해 보여주는 것. 다양한 앱과 연동할 수 있어 확장성이 크다.
사이트마인드를 활용하면 리테일 매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효과 측정, 매장 내 고객 트래픽 분석 등이 가능해 상품 및 직원 배치 플랜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도심에는 가장 혼잡한 시간대를 감지해 교통 혼잡을 줄이거나 차선 개설 또는 폐쇄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공장의 경우 특정 교대 근무 시간대에 대한 인원 보충, 감원 등을 직관적으로 판단해 미끄러짐 및 낙상 감지, 제한구역 접근 모니터링, 헬멧 및 기타 개인보호장비의 적절한 사용 등 안전 프로토콜 준수 여부를 평가한다.
한화비전 사이트마인드는 2024년 북미 지역부터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한화비전은 지난 2022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하고 AI, 클라우드 등 미래 사업을 위한 핵심 요소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본사와 미국 R&D 센터, AI 데이터 랩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AI R&D 체계를 구축해 AI 전략 수립부터 데이터 가공, 상품화, 미래 요소기술 개발까지 AI 풀스택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