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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모벤티스, 제품 정시 도착 보장제 시행

빅데이터 경영으로 예년대비 80%이상 매출 성장

[FETV=김창수 기자] 쿠팡, 마켓컬리가 아닌 B2B 배송회사가 제품 정시 도착 보장제를 시행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8월부터 제품 정시 도착 보장제를 시행하고 나선 화물 배송 회사는 모벤티스이다.

 

28일 모벤티스는 그동안의 시험 운영을 마치고, 정시 도착 보장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시 도착 보장제 외에도 빅데이터 특화 화물 배송 회사를 지향하는 모벤티스의 최근 성장세가 놀랍다. 이 회사는 같은 날 23년 매출이 예년보다 80% 이상 성장한 420억원대가 될 것이라 발표했다. 모벤티스는 20년 30억대, 21년 160억대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모벤티스의 주요 고객사는 쿠팡, 인터파크, 티켓몬스터, 코스트코 등이다. 코로나 특수 상황에서 배달이 늘어 매출이 늘었다 볼 수 있지만, 모벤티스는 이러한 시각을 우습게 보듯이 2023년 역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모벤티스가 여러 ‘화물배송회사’ 중에 유독 빠른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는 것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적재적소 배송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통해, 시기 별, 시간별 운송방식의 선택과 배송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빠르게 제거해 나갈 수 있는 것이 빅데이터 경영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김종순 대표는 설명하고 있다. 경로 최적화, 운송 지역 최소화 과정을 여러 차례 걸친 끝에 이제는 ‘제품 정시도착 보장제’를 시행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최초에 빅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모벤티스에 특화된 배송 솔루션을 찾았다는 것.

 

이를 통해 모벤티스는 ESG경영에도 눈을 뜨게 되었으며, 적극적으로 ESG를 경영 전반에 심고 있다. 단순한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탄소 절감이라는 국제적 화두에 동참할 수 있게 됐다. 탄소 절감뿐 아니라, 사회적, 윤리적 경영에도 이바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탄소절감에 이어, 운송 최적화가 이루어져, 빠른 배송을 위해 무리한 운행이 줄어들다보니, 사고율도 줄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모벤티스의 이러한 빅데이터 경영으로 여러 회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지만, 무리한 고객사 확보보다 먼저 사전 조사를 통해, 유입량 등의 데이터 조사를 통해, 안전한 배송이 가능할 때만 고객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을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