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권지현 기자] KB국민은행은 최근 '인공지능(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해 보이스피싱 탐지율이 34.3% 향상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한 단계 더 진화시켰다. AI모델 재학습 파이프라인을 통한 AI의 자동 학습으로 최근 더 교묘해지고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AI 모델 재학습 파이프라인이란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와 변수를 AI 스스로 수집하고 재학습 가능한 설계를 갖춘 상태다.
국민은행은 꾸준한 예방활동으로 최근 1년 동안 총 8620좌, 634억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보이스피싱 신종 사기 유형에 신속하게 대처해 왔다. 앞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한 직원 교육 및 고객 홍보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