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박제성 기자]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전기차 차체바디)가 탑재된 전기차들이 주요 글로벌 충돌 테스트에서 모두 최고등급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 평가 결과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EV6, 제네시스 GV60는 모두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IIHS는 차량 전면부 일부만 충돌시켜 안전성을 평가하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도입하는 등 엄격한 기준을 내세워 안전성을 평가한다.
제네시스 G80도 20일(미국 현지시간) 평가 결과에서 모든 안전 항목 평가 기준을 충족해 TSP+를 획득했다.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는 '우수함(어드밴스드)' 이상을,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어섹터블)'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레벨인 '훌륭함(good)'을 받아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차 포함, 총 15개 차종이 TSP+에 받는 성과를 냈다. 현대차 투싼·팰리세이드·싼타페·넥쏘, 기아 EV6·K5·스팅어, 제네시스 G90, G80, G70, GV80, GV70이 최고 등급을 받는 내연기관 모델이다.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들은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아이오닉5가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받은 데 이어 올해 5월과 9월에는 EV6와 GV60가, 11월에는 아이오닉6가 같은 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00년대 후반 1세대 플랫폼을 시작으로 현재의 E-GMP에 이르기까지 그룹의 차체 안전성 발전 역사를 담은 영상을 유튜브 등 온라인에 이날 공개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승객 보호에 더해 배터리에 가해지는 충격 최소화 설계를 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측면에 있는 사이드실 내부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객 안전 최우선 철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