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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클로즈업] LG생활건강 첫 홍일점 CEO 기록한 이정애는 누구?

LG생활건강, 정기 임원인사…18년만 수장 바뀐다
이정애 사장,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
차석용 부회장 “후진에게 길을 터주기 위해 용퇴”

 

[FETV=김수식 기자] "차석용 시대에서 이정애 시대로"

LG생활건강 수장이 바뀐다. 그리고 LG생활건강의 역사도 바뀐다. LG생활건강의 역사를 새로 쓰는 주인공은 음료사업부장을 맡고 있는 이정애 부사장이다. LG생활건강이 24일 이사회를 열고 이정애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최고경영자(CEO)로 내정했다. 이번 인사가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LG그룹의 첫 여성 CEO 탄생과 함께 지난 18년간 LG생활건강을 이끌었던 ‘최장수 CEO’ 차석용 부회장이 물러난다. LG생활건강이 차석용 시대에서 이정애 시대로 탈바꿈하는 셈이다. 이정애 신임 사장은 LG생활건강 신입사원 공채 출신이다. 이 신임 사장은 1963년생으로 1986년에 입사했다. 생활용품 분야에서 마케팅 업무를 시작한 이후 헤어케어, 바디워시, 기저귀 등 다양한 제품군의 마케팅을 담당해 왔다.

 

이 신임 사장은 2011년 생활용품사업부장 선임 이후,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어려운 사업환경을 뚝심 있게 헤쳐왔다. 나아가 제품의 프리미엄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등 생활용품시장 일등 지위를 확고히 강화한 성과를 인정받아 LG그룹 최초의 공채출신 여성 부사장이 됐다. 부사장으로 승진한 2015년 말부턴 럭셔리 화장품 사업부장을 맡아 ‘후’, ‘숨’, ‘오휘’ 등 LG생활건강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는 데 힘을 쏟았다. 

 

궁중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후는 ‘왕후의 궁중문화’라는 차별화된 감성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하며 럭셔리 마케팅을 적극 펼쳐 2016년 단일브랜드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어려운 대외환경에도 성장을 거듭해 2018년에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연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자연·발효 화장품 브랜드 ‘숨’은 글로벌 고객 기반을 넓히며 차세대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이 사장은 지난 2019년 이후 음료 사업을 맡아 소비트렌드에 발맞춘 제품 육성과 적극적인 마케팅, 유연한 채널 전략으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야외활동이 제한적이었음에도 적극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펼쳤다. 또 소비 패턴의 변화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과 배달음식 채널의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을 통해 ‘코카콜라’, ‘몬스터에너지’, ‘씨그램’ 등 주요 브랜드들이 지속 성장했다.

 

LG생활건강은 “이 신임 사장은 생활용품사업부장, 럭셔리화장품사업부장 및 음료사업부장을 역임해 LG생활건강 전체 사업과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며 “그의 성공에는 디테일한 면까지 꼼꼼히 챙기는 여성으로서의 강점뿐만 아니라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 큰 역할을 했다”고 피력했다.

 

이로써 LG생활건강은 첫 여성 CEO를 맞이했다. 동시에 18년간 LG생활건강을 지켰던 차석용 부회장이 용퇴한다. 그는 2005년에 LG생활건강 사장에 올랐다. 2006년 당시 1조원이었던 LG생활건강의 매출액을 2019년 7조원으로 키워 내며 이른바 ‘차석용 매직’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당초 차 부회장의 임기 만료 시점은 오는 2025년 3월이다. 그러나 그는 후진에게 길을 터주기 위해 용퇴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