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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다가오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술렁이는 건설업계

[FETV=김진태 기자] 건설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눈앞으로 다가왔는데 정부 당국과 노동계는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예고대로 파업이 진행되면 건자재 수급 차질로 건설 공사가 중단되고 공사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

 

22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오는 24일 0시 안전운임 개악저지, 일몰제폐지, 차종 품목 확대를 주장하며 조합원 2만5000명이 총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철강, 시멘트, 조선기자재, 자동차 부품사업 등 주요 물류거점을 봉쇄하고 운송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파업을 진행한다.

 

정부 당국과 여당은 이날 당정협의회를 열고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안전운임제 일몰 시한을 3년 더 연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적용 차종·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화물연대의 파업은 예고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화물연대 파업이 가시화되면서 이를 바라보는 건설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6월 있었던 화물연대 파업으로 전국 건설현장 곳곳에서 레미콘이 부족해 공사를 멈춰야 했기 때문이다. 골조 공사를 진행할 때 레미콘 타설은 필수다. 하지만 당시 파업으로 레미콘을 옮기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 운행이 중단되면서 골조 공사를 진행하는 전국의 건설현장이 올스톱된 바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수급이 안 되면 초기 골조 작업을 진행중인 현장에서는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지 못해 공사가 중단될 수밖에 없다"면서 "건설기술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인건비는 매일 발생하므로, 중단 기간이 길어질수록 각 현장에서 겪는 피해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