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김진태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고품격 세단 '디 올 뉴 그랜저(이하 그랜저)'를 14일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그랜저는 1986년 최고급 세단으로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대한민국 고급 세단의 명성을 이어오며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해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시 행사에서 "수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개발해 온 신형 그랜저는 지난 36년간 그랜저가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 위에 시장의 기대와 예상을 뛰어넘는 첨단 신기술과 디테일이 더해진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지금까지의 그랜저와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드릴 것"이라고 소개했다.
디 올 뉴 그랜저는 이전 모델 대비 45mm 길어진 5035mm의 전장을 비롯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50mm 늘려 넉넉한 공간성을 확보했다. 전면부는 차별화된 고급감으로 플래그십 대형세단의 디자인 정체성과 웅장한 존재감이 강조된 것이 특징이다.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끊김없이 연결된 수평형 LED 램프(Seamless Horizon Lamp)'는 DRL과 포지셔닝 램프, 방향지시등 기능이 통합된 단절감 없는 일체형 구조로 개발됐다.
측면부는 2895mm에 달하는 동급 최장 휠베이스와 롱 후드의 완벽한 비례감을 선사한다. 특히, 프레임리스 도어와 플러시 도어 핸들을 결합한 수평적 원라인의 사이드 바디로 우아한 대형세단의 기품을 발산한다.
후면부는 슬림한 라인의 리어 콤비램프와 함께 볼륨감이 강조된 디자인을 통해 전면부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한껏 풍부하게 해준다.
실내에는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일체형으로 통합한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디스플레이는 중앙 하단에 위치한 풀터치 10.25인치 대화면 통합 공조 콘트롤러와 조화를 이루며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뽐낸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도 혁신적인 기술이 접목됐다. 그랜저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최초로 탑재돼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등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의 자동차로서 완전히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카페이와 연계해 세계 최초로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hi-pass(하이패스)'를 적용하고, 스마트폰처럼 화면 상단을 쓸어내려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퀵 컨트롤'을 새롭게 추가했다.
그랜저는 ▲2.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LPG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4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가솔린 3716만 원 ▲하이브리드 4376만 원 ▲LPG 3863만원부터 시작된다.
2.5리터 GDI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f·m에 11.7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3.5리터 GDI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36.6kgf·m의 넉넉한 힘을 발휘하면서도 10.4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3.5리터 LPG 모델은 최고출력 240마력과 32.0kgf·m의 최대토크를 갖췄다.
그랜저에 적용된 가솔린 엔진은 속도와 분당 회전수(RPM)에 따라 간접분사(MPI) 또는 직접분사(GDI) 방식을 선택해 연료를 최적으로 분사해주고, 차량 운전 조건에 맞춰 냉각수온 최적화 제어를 해주는 통합 유량 제어 밸브 기술도 적용돼 최적화된 효율을 자랑한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f·m와 함께 18.0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특히 출력과 토크, 연비가 각각 이전모델 대비 13.2%, 28.6%, 18.4%가 개선됐다.
그랜저는 이와 함께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최첨단 안전∙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공조 시스템에 가시 광선과 광촉매 반응으로 살균 물질 생성과 유해가스 등 냄새 유발물질을 제거해주는 광촉매 모듈을 적용했으며, 프론트 콘솔 내부에 마스크나 키, 장갑 등의 유해균을 제거해주는 UV-C 살균 기능과 시트 및 도어트림, 콘솔 등 실내 주요 부위에 항균처리 소재를 적용하는 등 실내 위생 기능 강화로 탑승객을 배려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2V 배터리 방전 보호 작동 스위치를 트렁크 오픈 버튼에도 적용해 비상키 없이도 방전 보호 시스템을 해제하고 일시적으로 차량의 전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도록 했다.
12V 배터리 방전 위험 감지가 되면 전장 기능이 중단되는데, 이때 트렁크 오픈 버튼을 누르고 약 30초 이내에 스마트키로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안전 하차 보조(SEA) ▲후측방 모니터(BVM)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스마트센스가 적용됐다.
실용성과 차별화된 고급화를 내세운 '디 올 뉴 그랜저'가 사전계약만 10만9000대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1만1000대, 내년 11만9000대 판매를 목표로 효율적인 생산과 운영으로 고객에게 최대한 신차를 빨리 인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윤수 현대차 국내 마케팅 실장은 "'디 올 뉴 그랜저'는 이달 말부터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할 예정이고,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차 인증을 완료하는 대로 출고를 진행할 것"이라며 "효율적인 생산과 운영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디 올 뉴 그랜저'는 자신의 영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사회적 지휘가 있는 45-55세대뿐 아니라 성공적 미래를 만들어 가는 30-45세대에도 매력적인 차량"이라며 "새로운 30-45 고객은 물론 외산 브랜드를 고려하는 고객에게도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