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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카카오 서비스 장애에 피해자 ‘집단대응’ 움직임

카카오 이용자 네이버 카페 통해 집단대응 준비
“무료 이용자도 손해 입증하면 위자료 청구 가능”

 

[FETV=최명진 기자] 계속되는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본 이용자들이 집단 대응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네이버에는 ‘카카오톡 화재 장애로 인한 손해배상’과 ‘카카오톡 피해자 모임’ 등 카카오에게 피해 책임을 묻기 위한 카페들이 17일 개설됐다. 현재 가입자 수는 양쪽 모두 두 자릿수지만 유사한 카페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송 참여자 모집에 나선 신재연 LKB앤파트너스 변호사는 "화재 원인이 어디에 있든 그런 상황에 미리 대비하지 못한 카카오 측 과실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이라면 계약에 따라 서비스 제공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을 물을 수 있고, 무료 서비스 이용자라도 손해를 입증한다면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손해를 입증하는 요건이 다소 까다로울 수는 있지만, 서비스를 무상으로 이용한다고 해서 기업의 손해배상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15일 카카오 전산 시설이 있는 데이터센터에 불이 나면서 카카오톡과 카카오T, 카카오 엔터 등 주요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결제나 쿠폰 사용도 되지 않아 음식 배달업체나 선물하기로 입점한 자영업자들 또한 큰 피해에 직면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맵, 카카오페이지 등 생활 전반에 침투한 서비스들이 주말에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 측은 우선 웹툰과 멜론, 게임 등 라이브, 유료서비스를 중심으로 보상안을 공지했다. 내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본 이용자들에게 보상할 대책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