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80835/art_15355027922583_2033c3.jpg)
[FETV=김수민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일본과 중국 업체들의 추격을 따돌렸다는 평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초고화질·초대형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선전에 힘입어 무려 48분기 연속 TV 시장 선두자리를 지켰다.
29일 글로벌 IT전문 시장조사업체인 IHS마킷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세계 TV 출하대수는 모두 9904만4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9176만대)보다 7.9% 증가했다.
업체별 점유율(매출 기준)은 삼성전자가 상반기 29.0%로, LG전자(17.5%)와 일본 소니(9.7%)를 제치고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국 하이센스(5.7%)와 TCL(5.6%)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에 2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06년 3분기 이후 48분기 연속 선두에 랭크됐다. 2분기 점유율은 2014년 4분기(30.4%) 이후 최고치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점유율을 합치면 46.5%로, 거의 절반에 달한다. 2016년 41.6%와 지난해 41.1%에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올해 2분기에는 합계 점유율이 46.7%에 달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출하 대수 기준으로는 상반기 점유율이 19.1%에 그쳤지만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대폭 확대하면서 수익성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43.8%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75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57.9%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북미시장의 경우 54.2%의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QLED TV 진영을, LG전자는 OLED TV 진영을 주도하면서 프리미엄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