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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인도 車공유시장 진출...'레브'에 투자

판매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

 

[FETV=정해균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도 차량공유(카셰어링)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차는 인도 2위 카셰어링 업체인 '레브'(Revv)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했다고 20일 밝혔다. 인도 모빌리티(개인용 이동 수단)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것이다.

 

레브는 지난 2015년 인도에서 차량공유 사업을 시작한 이래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회사다. 현재 인도의 11개 대도시에서 카세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업체들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레브는 고객 요청 장소로 차량을 배송해주고, 공유차량에 전방추돌 경고장치를 탑재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인도 업계 최초로 렌털과 차량공유가 결합된 형태인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선보였다. 서브스크립션은 자동차를 소유하는 제3의 방식으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월정액 요금을 내면 차종을 마음대로 바꿔 탈 수 있고, 이용 기간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대차는 레브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레브의 카셰어링 사업과 연계한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을 구상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차 측은 레브에 투자한 업체 중 유일한 자동차업체로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량공유 사업에 적합한 자동차를 공급하고,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 마케팅 등 다방면의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인도 소비자들이 현대차를 더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커 향후 소매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부사장)은 "인도 시장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투자와 함께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서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누팜 아가왈 레브 공동창업자는 "인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현대차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현대차는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관심이 커 우리에게는 이상적인 파트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인도는 여타 글로벌 신흥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차량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 카헤일링(차량 호출) 시장은 2016년 9억달러에서 2018년 15억달러, 2020년 20억달러로 성장하고, 카셰어링 시장은 현재 1만5000대 규모에서 2020년 5만대, 2022년 15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현지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모빌리티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미래 차량공유 시장을 선점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량 판매도 늘린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라스트 마일 배송서비스 업체 '메쉬코리아'와 협업 중이다. 또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업체 '임모터', 호주의 P2P(개인 간 거래)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 등에 투자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들을 공유경제와 결합한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해 그룹의 새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7월까지 인도 시장에서 전년 대비 7.5% 성장한 32만여대를 판매해 마루티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지 전략형 모델 i20는 7.6% 증가한 7만4000여대가 팔렸으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레타는 14.6% 증가한 7만1000여대가 팔리는 등 두 모델이 현대차 인도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