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현호 기자] 제주항공이 지난해 4월부터 10개월간 팝업 매장으로 운영하며 관심을 받았던 승무원 기내식 카페 ‘여행맛(여행의 행복을 맛보다)’이 지난달 문을 닫았다.
![[사진=제주항공]](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311/art_16472319999169_4e7517.jpg)
지난해 4월28일 AK&홍대에 처음 문을 연 제주항공의 기내식 카페 ‘여행맛’은 당초 3개월 정도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1호점이 인기를 끌면서 AK플라자 분당점과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 2호점과 3호점을 연달아 오픈했다.
특히 ‘여행맛’ 3호점은 1∙2호점과 다르게 넓은 공간을 확보해 기내식과 음료, 기념품 판매 외에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실제 비행기 좌석으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제주항공의 어린이 대상 항공안전체험 프로그램인 ‘항공안전체험교실’과 성인과 어린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객실승무원 직업체험’ 및 ‘유니폼 체험존’을 운영해 ‘여행맛’을 찾는 고객들에게 보다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다.
‘여행맛’ 3개 매장에서 판매된 기내식은 1만700개에 달했고 승무원들이 실제 비행할 때 먹는 ‘승무원 기내식’이 전체 판매된 기내식의 33.6%를 차지해 가장 인기있는 메뉴로 꼽혔다.
3호점 방문객이 2만2000여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1호점에 1만1000여명, 2호점에 6300여명이 찾는 등 총 3만9300여명이 ‘여행맛’을 이용했다. 하루 평균 130여명이 ‘여행맛’을 방문한 셈이다.
전체 방문객 중 16.3%인 6400여명이 3호점에서 운영했던 ‘어린이 항공안전체험교실’과 ‘객실승무원 직업체험’ 교실에 참여했다. 이중 어린이가 5400여명이었으며 객실승무원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은 1200여명이었다. 예비항공인들이 갖춰야 하는 마인드와 생생한 현장 경험담을 직접 들을 수 있는 현직승무원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260여명이 참여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여행맛’은 코로나19로 여행이 어려운 시기에 객실승무원이 직접 기내식과 음료를 제공해 지상에서 기내식을 먹으며 여행의 즐거움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던 특별한 공간으로 기억된다”며 “이제는 항공기 기내에서 탑승객들로 만날 날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