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102/art_16420789109596_d77ba8.jpg)
[FETV=김현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번 인수에 최대 걸림돌로 분류됐던 유럽연합(EU)이 합병 승인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EU의 승인이 없더라도 합병은 가능하지만 유럽에서 사업을 진행할 수 없어 2019년 3월부터 이어져온 조선업계 ‘빅딜’은 물거품이 된 모양새다.
EU 집행위원회는 13일,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업결합을 위해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 등 6개국의 동의가 필요했다. EU는 양사의 합병으로 액화천연가스(LNG)선 경쟁 위축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1, 2위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하게 될 경우 글로벌 LNG선 시장점유율은 60%에 달한다. LNG선이 발주될 경우 양사가 건조 비용을 올려 선사들의 부담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EU는 LNG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박 가격 인상시 LNG 운임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했다.
당초 현대중공업그룹은 LNG선 독과점 우려에 대해 조선 시장은 특수하다고 강조해 왔다. 조선시장은 자동차와 같은 양산형이 아니라 주문자 생산 방식에 입찰 구조 형식이라 선사에 맞는 옵션을 적용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시장 독점이 어려운 구조라는 것이다. 이에 EU도 조건 없는 승인으로 결정을 내릴 것으로 기대했다.
EU의 합병 승인 거부로 국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그동안 “회사의 생존을 위해선 합병은 불가피 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기 때문이다. LNG선 문제가 지적됐던 만큼 삼성중공업과의 합병은 불가능한 상태다. 또 대우조선해양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당초 잠재적 인수 후보자인 포스코와 한화, 효성 등과 같은 대기업 매수자를 찾는데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수 주체였던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 유상증자에 참여해 투입하려고 했던 1조5000억원 가량의 자금을 아낄 수 있게 됐다. 또 조선산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을 중심으로 ‘수주 훈풍’이 불고 있어 합병 무산에도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는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RG(선수금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2022년말까지 연장했다”며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은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