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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상반기 영업이익 1조6321억…37% 감소

224만1530대 판매, 3.8% 증가...수익성은 감소

 

[FETV=정해균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상반기(1~6월)에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1%나 감소한 1조632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를 열고 이 같은 상반기 영업 실적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상반기 매출액은 작년과 비교해 1.1% 감소한 47조1484억원(자동차 36조2414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9070억원), 경상이익은 29.7% 줄어든 2조547억원, 당기순이익은 33.5% 감소한 1조542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었다.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 대비 1.9% 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이 기간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간보다 4.5% 늘어난 224만1530대를 팔았으나 실적은 악화했다. 현대차는 원·달러 환율 하락과 공장 가동률 하락 등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 등을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꼽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추진력)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올 2분기(4~6월) 기준으로 보면 판매대수는 작년 같은 시기보다 10.6% 증가한 119만2141대로 늘고 매출액은 1.7% 증가한 24조7118억원이었으나 영업이익은 29.3% 빠진 9508억원에 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2분기 실적에 대해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환율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했다”며 “그러나 전분기와 비교해 실적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신형 싼타페의 미국 판매가 하반기에 본격화되는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해 점진적으로 실적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통상 환경 악화와 미국 금리 인상, 그리고 이에 따른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인해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모델 공급을 적극 확대해 판매 경쟁력을 한층 제고해 나가는 한편,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구축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우선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 공략에 나선다. 또 주요 볼륨 차종 상품성 강화를 통해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국내시장에 먼저 선보인 후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신형 싼타페가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며 “싼타페의 글로벌 판매 호조가 기대되는 만큼, 하반기 판매 회복세 지속 및 이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