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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한·중 '라스트 마일' 물류기업 투자…미래 먹거리 확보

국내 메쉬코리아·중국 임모터에 투자

[FETV=정해균 기자] 현대자동차가 최근 물류 모빌리티(이동수단)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라스트 마일(Last-mile)’ 사업에서 새로운 성장 가능성 모색에 나선다.

 

라스트 마일은 마지막 1마일 가량의 최종 구간을 뜻하는 말로, 물류·유통업계에서는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가리킨다. 최근 물류 및 공유 업체들은 이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현대차는 정보기술(IT)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물류 기업 한국의 메쉬코리아와 중국 임모터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메쉬코리아에는 225억원을 투자한다. 임모터에 대한 투자액은 양사 합의로 공개하지 않는다.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은 과거에는 단순 서비스 산업이었지만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과 자율주행, 첨단 로봇기술 등과 접목돼 새로운 혁신 비즈니스로 자리 잡고 있다.

 

현대차는 "라스트 마일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업성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혁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두 업체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무인배달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IT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등 신사업 개척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또 드론이나 드로이드(배송용 로봇), 무인 배달차, 모바일 스토어 등 미래 첨단기술을 라스트 마일 서비스에 시범 적용하며 사업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고도화된 자율주행 등 스마트카 기술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물류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올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목표다.

 

메쉬코리아는 지난 2013년 설립된 IT 기반의 종합물류업체다. 이륜차 기반의 라스트 마일 물류 플랫폼  ‘부릉(VROONG)과 장거리 배송 기술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부릉은 상점과 고객 간 거리, 위치, 배송 경로, 시간 등을 고려한 최적의 라이더를 배정해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물류 플랫폼이다.

 

현재 전국에 부릉 기사들의 쉼터이자 도시 물류거점인 '부릉스테이션'을 100여 개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이륜차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기술을 메쉬코리아의 물류 알고리즘 기술과 인프라에 접목시켜 무인 배달차량 등 미래 혁신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도 메쉬코리아와의 협업에 참여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현대차는 글로벌 역량을 확보한 메쉬코리아와의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현대차그룹의 미래 신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중국의 라스트 마일 스타트업 임모터는 2016년 중국 선전에 설립됐다. 이들은 라스트 마일 이동수단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유 사업을 벌이고 있다.

 

임모터는 라스트 마일 물류, 배달원들의 이동 경로, 배터리 상태, 충전 스테이션 현황 등을 모두 IoT과 스마트 배터리 기술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

 

2륜 전동차 또는 초소형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에 통신 기능을 적용해 배달원들의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파악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최적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으로 안내해 준다.

 

현재 베이징을 비롯해 청두, 광저우, 선전 등 16개 도시에 약 500여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마련해 배달원들에게 배터리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전략 투자를 통해 향후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전동형 퍼스널 모빌리티 사업 분야에서 임모터와의 협의 논의도 시작한다. 또 임모터가 축적한 다양한 라스트 마일 기술을 활용해 중국 시장에 특화된 라스트 마일 신규사업 개발에도 뛰어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