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6 (목)

  • 흐림동두천 23.8℃
  • 구름많음강릉 23.2℃
  • 흐림서울 25.4℃
  • 흐림대전 25.0℃
  • 흐림대구 23.0℃
  • 흐림울산 22.9℃
  • 광주 21.1℃
  • 흐림부산 23.1℃
  • 흐림고창 23.9℃
  • 제주 22.8℃
  • 구름많음강화 22.9℃
  • 흐림보은 22.8℃
  • 흐림금산 24.1℃
  • 흐림강진군 20.7℃
  • 흐림경주시 22.7℃
  • 흐림거제 23.0℃
기상청 제공


뜨거워지는 카드사 '팬덤·골프' 마케팅 전쟁

MZ세대 취향·트렌드 반영 상품·서비스 '봇물'

 

[FETV=서윤화 기자] MZ세대(2030세대)를 고객으로 잡기위한 카드사들의 '팬덤', '골프' 마케팅이 뜨겁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등 카드사들은 특정 연예인 전용 제휴카드를 출시하거나 골프 특화 카드를 출시하는 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 5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BTS) 카드 출시를 예고했다. 신한카드는 BTS 소속사 하이브의 팬덤 플랫폼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와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위버스컴퍼니는 커뮤니티·미디어 기능을 중심으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버스, 아티스트 공식상품을 판매하는 위버스샵을 운영하는 플랫폼 기업이다. BTS 등 국내외 아티스트 27팀의 공식 상품을 취급하며 전 세계 233개 지역의 팬과 소통하고 있다.

 

비씨카드도 19일 그룹 블랙핑크와 함께 '블랙핑크 카드카드'를 출시했다. 블랙핑크 카드는 비씨카드가 국내 최초로 아티스트와의 제휴를 통해 론칭하는 신용카드 상품이다. 이 카드는 MZ세대가 선호하는 팬덤 서비스(음반 및 서적·스트리밍, 티켓 결제 등) 등을 이용하면 월 최대 10%까지 청구 할인을 해주는 혜택을 담았다. 또 블랙핑크 사진을 담은 10가지 종류의 카드 디자인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포토카드와 사인 등이 담긴 한정 패키지 상품을 선착순 1000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또 MZ세대의 골프 인구가 증가에 따라 골프 초보자인 '골린이'를 겨냥한 골프 마케팅에도 나서고 있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골퍼들의 이동경로와 소비행태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카드 라베' 상품을 내놨다. KB국민카드는 지난달 골프 관련 가맹점을 이용하면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KB국민 그린재킷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해당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일 때 골프 관련 업종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골프 전문 스튜디오 '아이언앤우드'를 오픈했다. 이 시설은 현대카드 프리미엄 회원을 위한 공간으로, 프리미엄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골프레슨까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카드도 '홀인원(Hole In : WON)카드'를 출시해 골프 업종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 적립과 지정 골프장에서 무료 커피 및 골프연습장 무료 타석권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카드는 오는 31일까지 골프존마켓 온라인몰에서 결제 시 비용에 따라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비씨카드도 골프 부킹 상품을 비씨카드로 결제 하면 2만원을 할인해주는 행사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카드사들의 MZ세대 마케팅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신한카드는 지난 16일 열린 하반기 사업전략회의에서 MZ세대 중심의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업계 1위사의 MZ세대 전략이 발표된 만큼, 업계 전반에서 이 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MZ세대가 주 소비계층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지만, 팬덤·골프 등 이들이 관심 갖는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카드사들의 전략은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