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홍의현 기자] 신한카드는 4일, 미화 3억 달러(한화 약 3330억원, 5년 만기) 규모의 소셜 포모사본드를 공모 형태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포모사본드는 대만자본시장에서 외국 금융회사나 기관이 현지 통화인 대만달러가 아닌 다른 국가의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또 소셜본드는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이다.
지난해 10월, 카드사 최초 유로본드 발행에 성공한데 이어 대만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최초의 소셜 포모사본드 발행에 성공하며 대만 시장으로도 조달처를 확대해 투자자 저변을 넓혔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청약에는 주문의 40%가 대만에서, 59%는 기타 아시아에서, 나머지 1%는 유럽에서 청약되는 등 전세계 투자자 9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7배에 달하는 20억달러의 주문이 몰렸다. 대만 채권시장에서 진행한 신규 발행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다.
또한 해당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2’를 받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다. 최종 가산금리는 70bp로 결정돼 업계 최저 금리로 발행됐다. 조달된 자금은 저신용/저소득층 등 사회취약계층 금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BNP 파리바·HSBC·소시에떼 제네랄이 발행 주관사로 참여했으며, 대만 증권거래소와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유럽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다시 한번 국제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해 차입선을 다변화할 수 있게 됐다"며 "카드사 해외채권 중 최저 가산 금리로 발행돼 향후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여전사들의 한국물 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