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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산업 AI 활용...윤리문제 고려해 엄격 적용해야"

 

[FETV=홍의현 기자] ‘보험’은 소비자와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분야로 AI(인공지능) 관련 윤리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분야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26일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1'를 맞아 '보험산업의 AI 적용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열었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세미나에서 “보험산업에서 윤리문제가 생기면 다른 산업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때문에 보험산업 AI 윤리기준은 엄격한 데이터 관리에서 시작돼야 하고, 인간 보편적인 윤리기준에 부합하도록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에 따르면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 등 주요국과 OECD는 이미 AI 윤리기준을 제정했다. 해외 보험감독기구인 유럽보험연금감독청(EIOPA)과 미국 보험감독관협의회(NAIC)는 윤리기준을 준비 중이거나 발표한 바 있다.

 

김 연구위원은 “편향된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최적화 대상이 잘못될 경우 공정성과 투명성, 개인정보 보호, 사생활 보호 등에서 AI 윤리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AI 윤리기준 제정은 체계적인 거버넌스 수립, 엄격한 데이터 관리와 보험가치사슬 각 단계에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AI의 목적 수립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서는 ‘디지털 역량’이 보험사의 핵심 역량으로 추가되면서 보험시장 판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왔다.

 

'AI와 보험 비즈니스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이준섭 한화생명 상무는 “보험산업 시장이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회사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양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품을 제조하는 보험사는 소수만 생존할 것이며 새롭게 출범할 금융 플랫폼이 보험산업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어 “보험산업은 AI를 통한 고객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 사업 모델이 변화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보험회사는 금융서비스 플랫폼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상무는 “AI 활용은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는 많은 고객 확보와 고객만족을 통해 가능하다”며 “전통적인 보험회사는 향후 사업모델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가 주최하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지난 2019년 처음 열렸다. 올해는 '핀테크와 지속가능한 금융혁신'을 주제로 26일부터 3일간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