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4 (수)

  • 맑음동두천 12.1℃
  • 맑음강릉 13.5℃
  • 맑음서울 10.8℃
  • 맑음대전 11.7℃
  • 맑음대구 12.7℃
  • 구름많음울산 11.3℃
  • 맑음광주 11.7℃
  • 구름조금부산 11.8℃
  • 맑음고창 10.7℃
  • 맑음제주 11.6℃
  • 맑음강화 10.6℃
  • 맑음보은 10.9℃
  • 맑음금산 10.4℃
  • 맑음강진군 11.5℃
  • 구름조금경주시 11.6℃
  • 구름많음거제 11.8℃
기상청 제공

산업


[김윤섭의 비즈브리핑] LG생활건강, 2020년 '최대 연간 실적' 경신, SK 새해 첫 수펙스추구협의회 진행 외

 

[FETV=김윤섭 기자]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올해를 파이낸셜 스토리실행 원년으로 삼아 시장의 신뢰를 더욱 키워나갈 것을 강조했다.LG생활건강이 차석용 부회장의 리더십아래 지난해 최대 연간 실적을 경신하며 놀라운 실적 행진을 이어갔다. 정부가 달걀값 안정을 위해 27일부터 달걀 수입 관세를 면제하는 조치를 시행한 가운데 대형마트에서는 수입 달걀을 찾아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업계 최초로 환경부의 통합환경허가를 취득했다.무신사는가 패션 브랜드에 전문화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무신사 라이브’를 론칭한다. 카카오는 27일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가 55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QR 체크인과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확인 서비스도 시작한다.

 

◆조대식 SK수펙스 의장 “환경 변화 보다 빠르게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올해를 파이낸셜 스토리실행 원년으로 삼아 시장의 신뢰를 더욱 키워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SK 구성원은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안전망이 튼튼하게 구축돼야 SK그룹 성장도 담보될 수 있다면서 안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 의장은 지난 26일 열린 올해 첫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성장 비전에 대한 스토리 제시만으로는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서 “경영환경의 변화 속도보다 더 빠른 실행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제시하고 실행해 성과를 계속 쌓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 스토리는 매출과 영업이익 등 기존의 재무성과 뿐만 아니라 시장이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목표와 구체적 실행계획을 담은 성장 스토리를 통해 고객, 투자자, 시장 등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으로, 최태원 회장이 지난해부터 경영화두로 강조하고 있다.

 

 

◆ 막을수 없는 차석용 매직...LG생활건강, 2020년 '최대 연간 실적' 경신

 

LG생활건강이 차석용 부회장의 리더십아래 지난해 최대 연간 실적을 경신하며 놀라운 실적 행진을 이어갔다.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뤄낸 실적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LG생활건강은 2020년 매출 7조 8445억원, 영업이익 1조 2209억원, 당기순이익 8131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각각 2.1%, 3.8%, 3.2% 증가하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16년 연속 성장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로 인한 지속적인 고강도 봉쇄 조치와 그에 따른 극심한 경제활동 위축으로 전세계적으로 소비심리가 악화되었다. 특히 화장품 시장은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 중단, 관광객수 급감 등의 영향으로 크게 역신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도 모든 사업부가 치열하게 노력하여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뷰티, HDB, 리프레시먼트 3개 사업 모두 국내 시장에서 업계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특히 뷰티(Beauty)와 데일리 뷰티(Daily Beauty)를 합산한 전체 화장품 매출은 5조 5524억원, 영업이익은 9647억원을 기록하였다.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를 위해 원칙을 지키며 사업을 한 결과, 중국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며 위기를 최소화했다.

 

◆ 정부, 달걀값 안정 위해 '수입 달걀' 무관세 조치 시행...대형마트 "판매 계획 없다"

 

정부가 달걀값 안정을 위해 27일부터 달걀 수입 관세를 면제하는 조치를 시행한 가운데 대형마트에서는 수입 달걀을 찾아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와 이마트, 홈플러스 등 주요 대형마트는 수입 달걀을 취급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현재 달걀 수급 상황이 2017년 '계란 파동' 때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이마트 관계자는 "공급량이 일부 줄어들긴 했지만, 수급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며 "구매 수량 제한으로 사재기를 방지해 소비자들이 계란을 사기 어려운 상황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현재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농할(농산물 할인) 갑시다' 행사를 통해 달걀을 20% 할인하고 있어 가격 인상을 일부 상쇄한점도 이유로 꼽힌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달걀 가격이 오르긴 했지만 농할 할인을 적용하면 30개짜리 달걀 1판을 5000원대에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수입 달걀의 상품 경쟁력이 국산 달걀에 비해 떨어진다는 점도 이유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수입 달걀은 국내산 달걀보다 유통 과정이 길기 때문에 실제 신선도와 상관없이 소비자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업계 최초 환경부 '통합환경허가' 취득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업계 최초로 환경부의 통합환경허가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허가대상 사업장은 오산에 위치한 공장 '아모레 뷰티 파크'로,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허가를 승인받았다. 환경부가 2017년 처음 도입한 통합환경허가 제도는 대기·수질 등 분산된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별 인허가를 하나의 사업장 단위로 통합해, 맞춤형 허가 기준을 설정하는 제도다.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사업자의 부담은 줄고, 업종 및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관리체계를 구축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존 아모레 뷰티 파크는 사업장 내 각 시설 및 공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지방환경청 등이 6개 법률하에서 10개의 인허가를 통해 개별 관리하던 방식이었지만, 이번 허가를 통해 통합 관리의 역할이 환경부로 일원화되었다. 아모레퍼시픽은 통합환경허가 조기 취득을 위해 약 2년간 환경부와의 협업을 통해 뷰티 파크의 배출시설과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을 점검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 제조업의 특성에 맞는 허가 기준을 함께 세웠다.

 

◆무신사, 라이브 커머스 시장도 노린다... ‘무신사 라이브’ 론칭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에 전문화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무신사 라이브’를 론칭한다고 27일 밝혔다. 무신사는 27일 오후 8시 ‘무신사 라이브’ 방송에서 엄브로 신학기 백팩 3종과 스니커즈 1종을 판매한다. 방송에는 유명 패션 유튜브 채널 스토커즈를 운영하는 유튜버 키미와 배우 겸 모델 이동규, 무신사 패션 에디터가 호스트로 출연해 상품 디테일과 유용한 스타일링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무신사 라이브는 무신사 모바일 앱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스토리 라이브로 진행된다. 모바일 앱에서는 실시간 채팅 기능을 통해 출연자와 시청자 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라이브 방송 중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20% 할인 쿠폰과 사은품 혜택을 제공한다.

 

◆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 '550만명' 돌파...QR체크인-자격증 추가

 

카카오는 27일 카카오톡 지갑 이용자가 55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QR 체크인과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확인 서비스도 시작한다.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등을 카카오톡에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어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이용자는 26일 기준 550만 명이다. 작년 12월 15일 출시 후 한 달 여 만에 이용자 55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현재까지 출시된 민간 인증 서비스 중 가입자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르다. 회원 가입이나 별도 앱 설치 과정 없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정부 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 로그인 등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에 QR기반 전자출입명부(Ki-Pass, Korea Internet - Pass)의 QR 체크인 서비스를 추가했다. 카카오톡 더보기탭의 카카오톡 지갑 옆 QR체크인 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