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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송은정의 비즈 브리핑]KT 구현모號, 3분기 누적 영업익 1조원 돌파 外

[FETV=송은정 기자]KT가 3분기만에 누적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일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뽑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합병 관련 인가·변경승인 등 신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국내기업 중 개인정보보호 부서나 담당자가 없는 스타트업과 SME가 글로벌 시장 진출 시 CCPA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 CCPA 가이드라인'을 자체 제작했다.

 

◆KT 구현모號, 3분기 누적 영업익 1조원 돌파

 

KT가 3분기만에 누적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KT는 3분기 매출 6조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1조173억원으로 일찌감치 영업이익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분기 전체 매출은 코로나19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년 동기대비 3.4% 감소했다. 그러나 무선, IPTV와 AI/DX 등 B2B 사업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0.8% 성장했다.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 하락했다. KT 별도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은 4.6% 늘었다. 회사측은 B2B 사업 선도와 자사주 매입으로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KT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3000억 원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라인, 일본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브랜드…가치 5조원 달해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일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뽑혔다. 글로벌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기업 칸타와 WPP가 전날 발표한 '2021 브랜드Z 일본 톱50 브랜드' 순위에서 라인이 1위에 올랐다. 칸타는 라인의 브랜드 가치를 42억5300만달러(4조8천억원)로 평가했다. 평가액이 지난해보다 34% 늘어나면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브랜드로 선정됐다. 라인은 칸타의 일본 전체 브랜드 평가 순위에서도 13위에 오르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보다 8계단 상승한 순위다. 칸타 보고서는 라인의 성장 배경에 관해 "친구·가족과 연결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시기에 라인은 관련 뉴스·정보에 액세스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일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다.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인수절차 막바지…과기부에 심사신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합병 관련 인가·변경승인 등 신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인수합병과 관련해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기간통신사업자의 최대 주주 변경 인가와 공익성심사, 방송법에 따른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을 신청했다. 법령에 따라 기간통신사업자의 최대 주주 변경 인가는 60일 이내, 공익성 심사는 3개월 이내 처리하게 돼 있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은 60일 이내 처리가 원칙이다.

 

◆네이버, 미국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법 가이드라인 제작

 

네이버가 미국 캘리포니아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법(이하 CCPA)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지난 3일 공개했다. 네이버는 국내기업 중 개인정보보호 부서나 담당자가 없는 스타트업과 SME가 글로벌 시장 진출 시 CCPA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 CCPA 가이드라인'을 자체 제작했다고 6일 밝혔다. CCPA는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조하고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통제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알권리, 삭제권, 판매거부권 등 다양한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 이번에 네이버가 공개한 CCPA 가이드라인은 CCPA에 대한 설명과 대응 방안, 해외 기업들의 사례 등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