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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얼어붙은 소비심리...한국, 소비자신뢰지수 낙폭 OECD 1위

 

[FETV=유길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한국의 소비심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빨리 얼어붙은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OECD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한 달 전(100.0)보다 0.4포인트 하락한 99.6을 기록했다. OECD 25개국 가운데 큰 하락폭이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 소비자들이 실제로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OECD의 설명이다.

 

우리나라 소비심리 위축 속도가 빠른 이유는 1월 말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결과로 풀이된다. 법무부와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2월 3주 영화관람객은 1년 전에 비해 57% 줄었고, 놀이공원 입장객은 71.3% 급감했다.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백화점, 음식·숙박업소 매출도 줄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라앉더라도 소비심리는 당장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우리나라의 소비자신뢰지수(99.6) 수준 자체는 25개국 가운데 20번째로 낮다. 한국보다 지수 수준이 더 낮은 곳은 호주(99.4), 스웨덴(99.2), 일본(98.9), 핀란드(98.7), 터키(94.9)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