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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과정 40% 줄여...신한은행, 금융정보제공 시스템 자동화 완료

 

[FETV=유길연 기자] 신한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ECO 프로젝트의 첫 번째 과제인 금융정보제공 시스템 자동화를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 은행권 최초로 소득 및 재직서류 확인 등 여신업무에 RPA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지속적인 업무 자동화를 추진해왔다. 이번 RPA ECO 프로젝트는 RPA 플랫폼 구축을 통해 ‘채널 확대’, ‘인식 자동화’, ‘지속성’을 3대 목표로 설정했다.

 

목표를 위한 세부 과제는 ▲금융정보제공 시스템 자동화 ▲보증서 대위변제 업무 자동화 ▲인공지능을 활용한 감정서 심사 처리 ▲개인형 IRP 급여이전 등록 등이다. 이 과제들은 21개 부서의 44개 업무를 대상으로 선정해 추진된다.

 

첫 번째 과제인 금융정보제공 시스템 자동화는 외부기관의 요청에 따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를 검색ㆍ추출ㆍ편집ㆍ발송ㆍ관리 과정을 RPA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전 대비 업무 프로세스의 40%를 간소화했다.

 

올해 7월까지 추진될 이번 ECO 프로젝트를 통해 감정평가, 개인형 IRP 급여이전 등고객 요청 업무의 더욱 신속,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예정이다. 은행 내부적으로는 하루 201시간, 연간 12억원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신한은행의 설명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포함한 네 단계의 RPA 추진을 통해 연간 14만 시간 분량의 업무가 RPA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며 “연간 3만 시간 분량의 업무를 RPA로 수행하는 부서가 나올 정도로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