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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發 소비심리 위축...'메르스' 때와 같아

 

[FETV=유길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내 소비심리지표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번 지수는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기 전에 조사된 것이라 향후 하락폭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한국은행의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로 한 달 전보다 7.3포인트 급락했다. 이 같은 하락폭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유행한 지난 2015년 6월과 같았다.

 

이 조사는 확진자가 급증하기 전인 2월 10∼17일 이뤄졌다. 다음 달 소비심리지수가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큰 셈이다. 확진자가 불어나기 시작한 것은 이번달 20일부터다.

 

이달 소비심리지수 하락폭은 지난 2008년 조사 시작 이래 세 번째로 크다. 1위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2008년 10월(-12.7포인트), 2위는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2011년 3월(-11.1포인트), 3위는 2015년 6월 메르스 때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올해 2월이다.

 

또 소비심리지수와 함께 취업기회, 임금, 물가상승률, 금리 수준 등에 대한 전망이 모두 나빠졌다.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와 가계수입전망 CSI는 4포인트씩 내리며 각각 106, 97을 기록했다. 소비자들이 지금 경제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 CSI도 12포인트 급락한 66을 나타냈다.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2포인트 내린 91,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4포인트 떨어진 93으로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도 악화됐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7포인트 떨어진 81로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임금수준전망 지수는 3포인트 내린 116, 금리수준전망도 3포인트 떨어진 92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