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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韓‧亞 콘텐츠 저력 세계에 알릴 것”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2016년 이후 3년여만에 ‘방한’

 

[FETV=조성호 기자]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창업자 및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및 아시아 콘텐츠 창작자들을 위한 투자와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부산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인 ‘문화혁신포럼’의 기조 연설자로 참석한 헤이스팅스 CEO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커뮤니티 지원 강화와 한류를 포함한 아시아 콘텐츠를 전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헤이스팅스 CEO의 방한은 지난 2016년 넷플릭스 국내 출시 기념행사 참석 이후 3년여만이다.

 

헤이스팅스 CEO는 이날 한국과 아시아 콘텐츠의 저력을 강조하면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의 경우 한국의 제작자와 출연진들이 만든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콘텐츠가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북남미 지역 등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이어 “넷플릭스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오늘 JTBC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며 “창작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관객의 마음을 이끄는 진정성 담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예술적 표현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이스팅스 CEO는 JTBC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 등 유료방송사업자와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인터넷 환경이나 이용 기기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어 KBS, SBS, MBC 등 국내 방송사는 물론 CJ ENM를 비롯한 콘텐츠 기업과도 협력 중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는 아시아 콘텐츠의 성공적 도약을 위해 각 국가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유연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처럼 유연한 협력 관계 구축이 가능했던 점에 대해서는 각 국가를 담당하는 콘텐츠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한 넷플릭스만의 독특한 조직문화를 꼽았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미국 내 여타 TV 방송 매체나 메이저 제작사들과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각 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잘 이해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넷플릭스의 콘텐츠 전문가들은 직접 해당 국가의 창작자 커뮤니티와 소통하고 협업하며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내려 유연한 파트너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넷플릭스가 짧은 시간 동안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크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소비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언제 어디에서 볼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헤이스팅스 CEO는 마지막으로 “스크린에 더 다양한 문화가 반영되도록 힘쓰고 국가간 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