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LG유플러스는 올 3분기 매출 3조2442억원, 영업이익 1559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1.7% 감소했다. 다만 5G 서비스가 시작된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4%, 5.0% 증가했다.
마케팅비용 증가와 더불어 CAPEX(설비투자비)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LG유플러스는 3분기 마케팅비용으로 5861억원을 집행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5% 증가한 수치다. 전분기와 비교해도 3.8% 늘었다.
특히 CAPEX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69.4% 증가한 7844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5G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투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00%가 넘는 5485억원을 차지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측은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됐고 특히 지난 4월 5G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선전비와 5G 스마트폰 판매 규모 증가에 따른 공시지원금 총액이 증가하며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투자에 힘입어 3분기에만 26만7000명의 가입자가 순증했다. 총 누적 가입자는 1496만1000명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수치다.
특히 5G 가입자는 9월말 기준 87만5000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5.9%를 차지했다. ARPU 역시 지난 2분기(3만1164원) 대비 0.2% 증가한 3만1217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 같은 무선가입자 성장은 ‘U+프로야구, ’지포스나우‘ 등 5G 특화 서비스 및 콘텐츠 출시와 함께 5G 체험 기회 및 5G 커버리지 확대를 통한 안정적 서비스 제공 등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유선수익 또한 전년 동기와 비교해 3.2%(9950억원) 상승했다.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증가세가 견조했고 기업 부문은 3분기에 성장세 전환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스마트홈 수익은 509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따른 것으로 같은 기간 각각 11.5%, 5.4% 늘었다.
또한 U+tv 아이들나라 3.0 출시와 브라보라이프 콘텐츠 강화 등 세대별 특화서비스 강화와 해외 인기 드라마 독점 제공 등 U+tv만의 콘텐츠 확대가 IPTV 등 스마트홈 사업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인공지능 보안 서비스 ‘우리집 지킴이’ 등 신규 홈 IoT 서비스 출시와 넷플릭스 콘텐츠의 독점 제공 영향이 지속된 것도 견조한 성장세를 담당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4813억원) 대비 1.0% 증가한 4859억원을 기록했다. IDC사업의 수익 증가가 성장세 전환을 이끌었고 전자결제 등 eBiz사업의 수익 감소 회복도 주요 요인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3분기에는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적합한 5G 특화서비스 출시와 기존 서비스 고도화로 5G 고객이 지속 증가하고 ARPU 및 서비스 수익 성장을 기록했다”며 “연내 무선 가입자 1500만 시대를 열며 혁신적인 서비스 경쟁력과 국내외 1등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5G 선순환 생태계 구축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