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LG전자가 올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전사업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역대 3분기 가운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10년만에 최대치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7007억원, 영업이익 781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8%, 4.4% 증가한 수치다.
이 같은 호실적은 가전사업 부문에서의 매출액이 크게 늘어남과 동시에 스마트폰 사업 부문에서의 적자가 큰 폭으로 개선됐기 때문이다.
H&A(생활가전)사업본부는 처음으로 3분기 매출액이 5조원을 돌파했다. 3분기 매출액은 5조3307억원, 영업이익은 4289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가 돋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9.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원자재가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3조8662억원, 영업이익 3180억원을 기록했다. 성수기 진입과 함께 중동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의 판매가 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심화와 환율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 크게 늘었다.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223억원,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줄고 북미시장에서 5G 전환이 늦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하지만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
LG전자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며 “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장사업인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401억원, 영업손실 60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지만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 담당인 S사업본부는 매출액 6987억원, 영업이익 668억원을 냈다.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출 확대와 태양광 모듈의 생산성 향상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3% 늘었다.
LG전자는 4분기 전망과 관련해 먼저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해외시장 또한 무역분쟁, 국제정세의 불안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생활가전 사업은 프리미엄 및 신성장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인 투입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TV의 경우 연말 성수기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올레드TV와 초대형TV 등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폰 사업은 듀얼스크린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제품 글로벌 출시를 통한 매출 확대와 플랫폼화 및 모듈화 등 원가 효율화를 통한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을 줄이겠다는 목표다.
이밖에 자동차부품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와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이 지속되면서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자원관리 및 원가절감 등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