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LG유플러스가 5G 이동통신 기반의 V2X(차량‧사물간 통신, 5G-V2X) 자율주행 기술을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에서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특히 스마트폰 앱으로 자신의 위치로 차량을 호출한 기술을 선보이며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평가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5G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모바일 기기‧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차량 대 기지국(V2I), 차량 대 보행자(V2P), 차량 대 네트워크(V2N) 등을 포함한다.
이날 시연은 지난 3월 한양대학교 ACE Lab과 함께 세계 최초로 일반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시연에 이은 두 번째다.
당시 시연은 일반도로에서의 단순 자율주행이 목적이었다면 이날은 5G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에서 차량과 네트워크, 차량과 차량 등이 통신하며 달리는 자율 ‘협력’ 주행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특히 5G-V2X를 탑재한 상용차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을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 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위해 LG전자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5G 통신망 및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다이나믹 맵‧정밀측위 등)을 구축했다.

이번 시연은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다.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차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0여분간 주행하며 6가지 기술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실증이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스마트폰-스쿨버스-보행자-구급차’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녔다는 설명이다.
이날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호출 ▲선행차량 영상전송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가장 주목할 만한 장면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이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스스로 오게 한 것. 시연자는 차량 탑승 후 앱에서 목적지를 설정하자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주행을 시작했다.
시연자를 태운 자율주행차는 이후 5G MEC를 통해 선행차량의 영상정보를 전달받았으며 무단횡단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해 즉시 정차하기도 했다.
또한 구급차 등 긴급차량 접근 시에도 5G-V2X로 사전 인지하며 차선 변경 및 서행에 나섰으며 특히 비가시영역(지오펜싱)에서의 갑작스런 차량 진입에 속도를 급감속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에 대해 “라이더 센서로도 인식되지 않은 사각지대 사전 대응 기술을 선보인 것”이라며 “이는 관제센터에서 진입 차량의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전달함으로써 측면 충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및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으며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