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오늘의 뉴스 브리핑] 문 대통령 개각 단행...조국 법무장관 등 장관급 10곳 인사 등

[FETV=조성호 기자] ◆문 대통령 개각 단행...조국 법무장관 등 장관급 10곳 인사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조국(54)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10곳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4명의 장관과 6명의 장관급, 1명의 차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이 9일 발표했다.

이번 개각은 7명의 장관을 교체한 지난 3·8 개각 이후 154일 만이다. 강경화 외교·김현미 국토교통·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은 유임됐다. 고 대변인은 "정부의 개혁 정책을 일관성 있고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오늘 개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고 말했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

신임 금융위원장에 한국수출입은행 은성수 행장이 내정됐다. 청와대는 은 행장을 신임 금융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한다고 9일 밝혔다.

은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는 지난 1961년 전북 군산에서 태어나 군산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하와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진출한 후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세계은행 상임이사, 한국투자공사사장 등을 맡았다. 현재는 한국 수출입은행장 은행장으로 재직 중이다.

은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등에서 경제금융 분야 중요 직위를 담당한 전문 관료출신이다. 탁월한 정책 기획력과 강한 추진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DB손보, 국산차 대체부품 활성화 앞장…창원금속공업·파츠너와 제휴

DB손해보험이 자동차 부품 제조·유통업체와 손잡고 국산차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해 나선다고 9일 밝혔다. 비싼 부품 값과 수리비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DB손보는 지난 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박찬선 실장과 창원금속공업 이종선 대표, 파츠너 김보민 대표, 민병두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었다. 이번 제휴는 자동차보험 원조회사인 DB손보에서 합리적 수리비와 보험료 경감을 위해 대체부품 활성화를 추진해온 진일보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S-OIL,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관 유족에 위로금

S-OIL은 경기도 안성시 박스 공장 화재 진압 중 순직한 경기 안성소방서 석원호 지방소방장 유족에게 위로금 3000만원을 전달한다고 9일 밝혔다.

S-OIL 관계자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항상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먼저 생각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다 불의의 사고로 안타깝게 순직하신 故 석원호 지방소방장의 명복을 빌며 고인의 유가족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유족들이 슬픔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LH, '2019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수상

LH가 7일 한국소비자협회 주관으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시상식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부문’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은 지난 2012년부터 공정거래 및 소비자 보호 정책개발, 취약계층 소비자 지원 등 소비자의 권익증진에 크게 기여한 개인․기업․단체 등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면서 올해 ‘사회적 가치 실현부문’이 신설됐으며, 첫 번째 수상기관으로 LH가 선정됐다.

 

◆삼성전자, 차세대 서버용 고성능 SSD‧고용량 D램 모듈 양산

삼성전자가 PCIe 4.0 인터페이스 기반의 고성능 NVMe SSD 'PM1733' 라인업과 고용량 D램 모듈 RDIMM, LRDIMM을 본격 양산했다고 9일 밝혔다. 'PM1733'과 고용량 D램 모듈은 AMD의 2세대 EPYC 프로세서(7002)와 함께 신규 서버에 탑재될 예정이다.

'PM1733'은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NVMe SSD에서 연속 읽기 8000MB/s, 임의 읽기 150만 IOPS(초당 입출력 작업 처리 속도)를 구현한 제품이다. 기존 PCIe 3.0 인터페이스 SSD 보다 성능이 두 배 이상 향상됐다.

 

◆대한항공, 추석 임시 항공편 예약 접수 시작

대한항공은 13일 오후 2시부터 2019년도추석 명절 임시 항공편의 예약 접수를 시작한다. 추석 연휴 임시 항공편 예약은 대한항공 인터넷 홈페이지, 예약센터, 여행대리점 등을 통해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추석 명절을 맞아 9월11일부터 15일까지 김포~제주 노선 16편, 김포~부산 노선 4편, 부산~제주 4편 등 3개 노선에 총 24편의 임시편을 투입한다. 이번 추석 임시편 운영을 통해 늘어나는 추가 공급석은 4520석 규모다.

 

◆LG유플러스, 2분기 영업익 전년比 약 30% 감소…5G 비용 증가 원인

LG유플러스의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G 관련 설비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LG유플러스는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14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6% 감소했다고 9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같은 기간 25.7% 줄어든 98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5G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2분기 마케팅 비용으로 5648억원을 집행해 전년 동기(5080억원) 보다 11.2% 증가했다.

 

◆'막말 유튜브 논란' 해명 나선 한국콜마 유동한 회장

한국콜마는 윤동한 회장이 지난 7일 직원조회에서 정부 비판 ‘막말 영상’을 틀어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9일 “최근 월례조회 때 활용된 특정 유튜브 동영상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에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한국콜마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영상을 보여준 취지는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현혹돼선 안 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고 기술력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8일 JTBC는 한국콜마의 월례조회에서 윤 회장이 임직원 700여명에게 최근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설명하던 중 극보수 성향의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이 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콜마는 논란이 확산되자 공식 사과했다. 한국콜마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 드린다”내고 고개를 숙였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스라엘서 '신성장' 동력 찾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스타트업 강국이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신동빈 회장은 11일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과의 면담을 비롯해 현지 정·재계 관계자들과 잇달아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이진성 롯데 미래전략연구소장을 비롯해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법인 롯데 액셀러레이터, 롯데정보통신 임원들이 동행한다.

신 회장은 11일, 엘리 코헨(Eli Cohen)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이스라엘 정부의 창업 및 기술혁신 지원 시스템과 우수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 그리고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사례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삼성화재, 상반기 매출 9.3조원…전년比 2.1%↑

삼성화재는 9일 올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해 원수보험료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성장한 9조3323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보험종목별 원수보험료는 ▲자동차보험 5.4% ▲장기보험 1.0% ▲일반보험 0.3%을 비롯해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전반적인 업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선전을 거둔 것이다.

삼성화재는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에서도 지난해보다 2.1% 포인트 오른 104.6%를 기록했다. 이는 원가 인상요인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일반보험 일회성 손실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