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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시장, 사드 배치 영향으로 하반기 중국 수출 급감

호조세를 보이던 중국의 우유 수출이 하반기 들어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D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보복성 조치 영향으로 분석된다.

11일 유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140억 원 규모였던 대중(對中) 흰우유 수출은 롯데 성주골프장으로 사드 배치가 공식 확정된 지난 9월 말 이후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매일유업의 경우 10월 이후 대중 흰우유 수출이 사실상 중단됐다.

매일유업의 지난해 대중 흰우유 수출액은 약 30억 원에 달했지만 사드 배치 확정 이후 중국 내 반한(反韓) 감정이 확산하면서 직격탄을 맞은 것. 특히 현지 교민시장 위주인 다른 유업체들과 달리 중국 현지인 시장 위주로 시장을 개척해 더욱 타격이 크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계자는 “정확한 규모는 밝히기 어렵지만 올 하반기 들어 대중 흰우유 수출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며 “중국 당국이 의도적으로 자국산 소비를 늘려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사드의 영향도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업체별로 연간 50억~60억원 규모이던 서울우유와 연세우유, 남양유업 등의 대중 흰우유 수출도 올 하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20~30%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우유는 현지에서 안전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며 1ℓ짜리가 약 35~36위안(약 6,000원)에 판매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올 하반기 들어 반품률이 50%에 육박하고 현지 판매량도 급감하면서 한반도 사드 배치의 영향이 유제품 수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있다.

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