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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세븐일레븐, 1인 가구 맞춤형 HMR '소반' 500만개 판매…‘전략 상품 선정’

가정간편식은 독신 가구의 저녁식사 및 야식용…취급 카테고리 및 구색 확대

 

[FETV=박민지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지난해 6월 리뉴얼 론칭한 종합 가정간편식 브랜드 '소반'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편의점 HMR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소반'은 '바쁜 당신을 위한 가장 편리하고 행복한 식탁'이라는 콘셉트 아래 1인 가구에 최적화된 메뉴를 제공한다. 단순히 식사 종류에만 국한하지 않고 반찬, 안주까지 아우르며 1인 가구 식생활에 딱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소반'은 ▲덮밥류, ▲반찬류, ▲면류 등 총 24종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리뉴얼 출시 이후 약 9개월이 지난 현재 누적 판매량은 500만개를 넘어섰다. '소반'의 인기에 힘입어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전체 가정간편식 매출은 전년 대비 58.9% 증가했다.

 

세븐일레븐 '소반'을 통해 본 편의점 가정간편식은 독신 가구가 저녁 식사 및 야식용으로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이후 '소반'의 시간대별 매출을 보면 18시~자정 시간대 매출이 전체의 44%를 차지했다.

 

상품별 고객 선호도를 보면 가정간편식의 기본 성격이 식사대용인 만큼 덮밥∙국밥의 매출 비중이 49.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안주(15.9%), 냉장면(13.1%) 순을 보였다. 그리고 주요 5개 상권의 '소반' 매출 지수를 분석한 결과 독신 상권이 매출 지수 123.6을 기록하며 가장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반은 별도 조리과정 없이 간단한 렌지업만으로도 집밥 수준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양도 1인 가구에 적당해 남기거나 버릴 부담이 없다"며 "소반 상품만으로도 푸짐한 한상 차림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소반'은 편의점 고객 특성에 부합하며 도시락과 함께 세븐일레븐의 프레스 푸드 스토어(FFS;Fresh Food Store) 구현의 한 축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올해 핵심 먹거리 전략 상품으로 '소반'을 선정하고 상품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상온의 라면과 냉동안주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보다 두 배 이상 늘려 총 50여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전체 가정간편식 매출을 전년 대비 최소 50% 이상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세븐일레븐 측은 내다봤다.

 

임이선 세븐일레븐 가정간편식 담당MD는 "가정간편식 시장은 지난해 전체 4조원에 육박하는 등 매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블루오션이자 미래 핵심 경쟁요소다"라며 "세븐일레븐 소반이 편의점 가정간편식의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올해 상품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