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104/art_15483080050823_33edf5.jpg)
[FETV=김수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연간 매출 97조2516억원, 영업이익 2조4222억원, 경상이익 2조5296억원, 당기순이익 1조6450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47.1%, 경상이익은 43%, 당기순이익은 63.8%씩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저성장 장기화와 더불어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를 달성했다”며 “다만 신차 출시에 따른 자동차 부문 판매 개선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의 외부요인과 기타부문의 수익성 악화,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져 2018년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18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8% 증가한 458만9199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제외하고는 전년 대비 2.6% 증가한 378만6794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7% 증가한 72만107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유럽 권역과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신흥 시장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 상승한 386만812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자동차 75조2654억원, 금융 및 기타 21조9862억원) 경우 금융부문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SUV 중심의 판매 증가로 자동차매출이 늘어나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0.9% 증가한 97조251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및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여건 악화, 글로벌자동차 수요 저성장 국면 지속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6% 포인트 높아진 84.4%를 보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 축소 등으로 전년 대비 2.2% 감소한 12조7200억원을 나타냈다. 2018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7.1% 감소한 2조422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2.5%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2.2%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은 환율 환경 및 관계기업 손익 악화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43.0% 감소한 2조5296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 또한 전년 대비 63.8% 감소해 1조6450억원이다.
지난해 4분기(10~12월) 실적은 ▲판매 122만6443대 ▲매출액 25조6695억원 ▲영업이익 5011억 원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감소했다.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및 연결회계기준에 따라 실적에 반영되는 기타 부문의 손익이 크게 악화되며 수익성이 줄었다. 당기순이익은관계사 실적 악화 및 2017년 4분기 미국 법인세율 인하로법인세 비용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2019년 글로벌 시장 468만대 목표…모빌리티 투자 확대
현대차는 저성장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사업 경쟁력을 고도화하고 미래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영·조직 시스템의 혁신적 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스마트모빌리티와 같은 미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혁신을 가속화 해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내수시장 71만2000대, 해외시장 396만8000대로 총 468만대의 목표를 제시했다.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국과 중국 등 주력시장 사업 조기 정상화에 집중하며, 인도, 아세안등 신흥시장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 실적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를 견인하는 한편, 새로운 차급의 SUV를 라인업에 추가해 전세계 SUV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카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추진함으로써, 수익성개선은 물론 경쟁력 제고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