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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가상 아이돌 팬 10만명 몰렸다”…‘엔터 테넌트’ 성지된 현대백화점

[FETV=박지수 기자] 현대백화점은 최근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서울에서 한 달간 순차적으로 선보인 가상 아이돌 그룹 세 팀 팝업스토어(임시 매장)를 다녀간 고객이 10만명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더현대서울은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 등 가상 아이돌 그룹 팝업스토어를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지난해 3월 데뷔해 이달 초 지상파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한 그룹 ‘플레이브’의 경우 더현대서울 내 초대형 실내정원인 사운즈포레스트에서 가상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그 결과 한 달간 팝업스토어 매출은 70억원이 넘었다. 통상 패션 팝업스토어 한 달 매출은 약 10억원 수준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가상 아이돌 팝업스토어 방문객 10만명은 잠실주경기장 콘서트를 가득 채울 정도의 인원”이라며 “화면 너머로 만나던 멤버와 같이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홀로그램 부스를 운영하고 현대백화점에서만 볼 수 있는 단독 영상을 상영하는 등 오프라인 공간의 매력을 키운 체험형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인 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측은 그동안 차별화된 엔터터인먼트 콘텐츠를 꾸준히 유치하며 쌓은 노하우와 역량이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 적중에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현대백화점은 2022년 9월 더현대서울에서 선보인 ‘뉴진스’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점포에서 엔터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왔다. 올해 들어선 K팝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과 유학생이 주로 찾는 신촌점에서 아이돌 그룹 ‘라이즈’ 데뷔 후 첫 팝업스토어를 진행했고, 목동점에선 4050세대 고객을 타깃으로 백화점 최초 ‘송가인’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현대백화점은 앞으로도 첨단 디지털 및 미디어 기술 접목과 아티스트 협업에 기반한 엔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생활권 쇼핑몰을 탈피해 체류 시간과 원정 방문객을 늘리는 시너지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실제 팝업스토어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더현대서울의 경우 작년 전체 매출 중 절반 이상인 56%가 10㎞ 이상 떨어진 광역 상권에서 나왔으며, 엔터 팝업스토어 매출 광역 상권 비중은 72%에 달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리테일이 단순 쇼핑 공간을 넘어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즐기는 공간으로 재정립되면서 기존 유통업계에선 비주류에 해당했던 엔터 콘텐츠를 집객 요소가 높은 앵커 테넌트로 적극 키워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개념 리테일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