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중 이디야커피가 가맹점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투썸플레이스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조정원은 지난 19일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치 등 국내 유명 커피가맹점 10곳의 비교정보 자료를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직영점만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 대상에서 제외됐다.
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10개 커피 브랜드의 총 가맹점 수는 6천510개에 달했다. 브랜드별 가맹점은 이디야커피가 1천577곳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카페베네 821곳, 엔제리너스 813곳, 요거프레소 768곳, 투썸플레이스 633곳 순서로 나타났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개점률은 빽다방이 각가 1616.7%, 94.2%로 가장 높았다. 빽다방의 가맹점 수는 2014년 24개에서 지난해 412개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반면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가 14.6%로 가장 높았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은 1억6천160만원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투썸플레이스가 4억8천20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파스쿠치 3억6천900만원, 할리스커피 3억5천100만원, 엔제리너스 3억2천900만원, 카페베네 3억800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빽다방의 매출액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물품금액을 기준으로 했으며 탐앤탐스는 가맹점 매출을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증가율은 이디야 커피가 119.2%로 가장 높았고 매출액 증가율은 할리스 커피가 35.2%로 가장 높았다. 요거프레소는 부채비율이 35%로 가장 낮았으며 자본비율은 74%로 가장 높았다.
공정거래조정원 관계자는 “가맹본부 재무현황은 커피 사업뿐만 아니라 가맹본부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커피 외 다른 사업의 성과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