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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FETV-이사람]장유성 SK텔레콤 단장, “AI 시대, 서비스 경쟁력이 핵심”

SKT ‘누구’, 통신사 강점으로 데이터 총량·사용자 이해도 높아
장 단장, “기술 협업 통해 서비스 접목 방식 고민해야”

 

 

[FETV=김수민 기자] “디바이스와 인간이 굳이 상호작용을 하지 않아도 인공지능(AI)가 알아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게 AI 서비스의 최고봉이다. 이것이 바로 SK텔레콤의 ‘누구’의 지향점이다”

 

24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달호텔에서 SK텔레콤 주관으로 열린 ‘누구 컨퍼런스 2018’ 간담회에서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 사업단장이 강조한 말이다. 사용자가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인간과 디바이스의 상호작용을 보다 발전시키겠다는 의도다.

 

‘누구 디벨로퍼스’ SK텔레콤이 미래형 주력 사업중 하나로 지목한 AI 누구 오픈플랫폼의 정식 명칭이다. 3rd 파티(Party)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로 구성된다.

 

SK텔레콤은 AI 스피커인 '누구' 출시 이후 2년간 총 36개에 달하는 서비스를 내놨다. 이번 오픈 플랫폼 공개로 3rd Party 개발자들이 AI 서비스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에 발맞춰 AI 서비스 관련 영역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SK텔레콤측은 관측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개발의 초점을 사람의 언어 인식 정확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장 단장은 “AI 서비스는 사람들의 기대가 특히 커, 말을 못 알아들으면 사용자는 기분 나빠한다”며 “SK텔레콤은 내년 안에 비약적인 발전을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특히 통신사라는 강점을 기반으로 누구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장 단장은 “SK텔레콤은 사용자와 오랜 기간 동안 매우 밀접하게 연결돼 왔다”며 “데이터의 총량부터 사용자의 이해도까지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장 단장은 서비스 경쟁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AI 기술은 현재 걸음마 수준이다. 관련 업체들은 AI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장 단장은 “특히 AI업계는 공유할 기술이 많지만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기술을 공유하더라도 그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를 상용화 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중요한 것은 기술을 접목해 어떤 방향에 어떤 목적으로 서비스할 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장 단장은 이와 관련, 자사의 AI 조직과 인재채용 의지도 강하게 피력했다. 장 단장 “SK텔레콤은 ‘T브레인’이라는 코어 조직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상용화하는 서비스 플랫폼 조직과 굉장히 유기적으로 연결돼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AI 인력이 구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국내외 전문인력의 인재영입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