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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제약


K-제약바이오 '바이오 USA' 출동…"글로벌 수주 총력전"

 

[FETV=박제성 기자] K-제약·바이오가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의 축제인 '바이오 USA 2023' 행사에 총출동했다.  이번 '바이오 USA'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 열리며 올해 30회째를 맞이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행사다. 올해 행사는 1500여개의 기업과 1만5000명 이상의 인원이 행사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에는 바이오 업계의 대장주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이 부스를 통해 자사의 기술 경쟁력을 알리고 있다. 제약업계에서는 공식적인 부스설치를 통한 대외활동 보다는 직접 참관을 통해 비지니스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셀트리온은 전시장 내 단독 부스를 설치해 부스 내부에 오픈 미팅 공간과 프라이빗 미팅룸을 마련해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의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제약사와 MOU(업무협약), 기술수출(라이센스-아웃) 등의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후속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의약품) 파이프라인(신약후보물질군)을 포함한 신규 모달리티(치료 접근법) 발굴을 위한 플랫폼 기술과 항체약물 접합체, 이중항체 및 항체신약,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기술을 알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잠재적 파트너를 탐색, 향후 공동개발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 회사를 넘어 신약 개발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자체 개발 경쟁력 강화는 물론 공동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M&A 등 사업 확대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바이오 USA를 통해 그간 쌓아온 의약품 개발 경험과 기술 경쟁력에 시너지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초격차 전략을 앞세워 글로벌 제약사를 대상으로 바이오의약품 CDMO(위탁개발 생산)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K-제약바이오를 통틀어 가장 많은 11년 연속 단독 부스로 참가 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전시장 메인 위치에 세계 최대 생산능력(총 60만4000리터)에 걸맞는 대규모 부스(167㎡, 50평)를 설치했다. 참가 기업 가운데서는 2번째로 큰 규모다. 

 

부스에는 LED 패널과 월 그래픽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60만4000리터), 위탁개발(CDO) 플랫폼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함께 항체·약물 접합체(ADC)·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확장된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부스 한 켠에는 고객사 미팅을 위한 3개의 회의실과 현장 고객 대응을 위한 라운지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활발한 파트너십 논의가 이뤄지도록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CDMO와 더불어 탄소중립을 위한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분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MO 사업을 하는데 ESG를 통한 지속가능경영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약바이오 산업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파트너 선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특히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둘러싼 투자자 및 주주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국제사회 및 규제기관, 고객사 등은 높은 수준의 기후변화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특히 탄소중립을 위한 관리 영역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폐기물 관리 ▲에너지절감 등이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바이오산업은 타 제조업 대비 상대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많지 않고, 배출 구조도 단순한 편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단독 부스를 운영한다. 최근 인수한 미국 BMS 시러큐스 공장의 제조 기술, 공정개발 서비스, 품질 시스템과 더불어 국내 메가 플랜트 설립 계획 등 자사의 차별화 역량을 홍보할 방침이다.  특히 부스 내부에 조율된 30여개의 국내외 주요 글로벌 제약사, 중소형 바이오텍 등 다양한 기관과의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에 대한 파트너링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은 롯데바이오로직스 사업개발부문장은 “이번 바이오USA에서 여러 글로벌 제약사들과 자사의 중장기적 사업 역량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파트너링을 통해 롯데바이오로직스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K-제약에서는 한미약품, 종근당, 유한양행,  대웅제약도 부스를 설치하는 대신 참가만 할 방침이다. 다만 이들 제약사는 참가를 통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신약 파이프라인 비지니스 미팅도 기회가 마련되면 별도로 진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