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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이통3사 자회사, 알뜰폰 순증 가입자 싹슬이

최근 6개월간 자회사만 번호이동 순증…나머지 업체는 10만명 순감

 

[FETV=김수민 기자] 알뜰폰에서 이동통신사로 고객 이탈 현상이 심해지는 가운데,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오는 고객마저 대부분 이통사 자회사로 유입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8일 알뜰폰 업계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2015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3년간 알뜰폰 번호이동 순증 가입자의 70%는 이통사 자회사 3곳(SK텔링크, KT엠모바일, 미디어로그)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온, 즉 번호이동한 가입자가 알뜰폰에서 이통사로 이탈한 고객보다 67만5960명 많았는데, 이 중 69.9%(47만2767명)를 이통사 자회사 3곳이 차지했다.

 

이통사 자회사로의 가입자 쏠림 현상은 알뜰폰 고객 이탈이 본격화한 최근 6개월간 더욱 심해졌다. 지난 4∼9월 이통사의 알뜰폰 자회사 3곳은 번호이동 고객이 2만6528명 순증했지만, 이들 3사를 제외한 나머지 알뜰폰 업체들은 9만7346명 순감했다.

 

이 기간 번호이동 순증은 KT엠모바일과 미디어로그(U+알뜰모바일)가 주도했다. KT엠모바일은 3만1303명, 미디어로그는 3만7856명 순증했다. 반면 SK텔링크는 4만2631명 순감했다.

 

이통사 자회사들은 모회사의 브랜드 파워와 영업 노하우를 이용해 알뜰폰 침체에도 꾸준히 가입자를 늘려온 것으로 파악된다. 가입자 확보를 위해 출혈경쟁도 마다치 않는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로 KT 엠모바일과 U+알뜰모바일은 지난해 각각 408억원, 146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적자를 감수한 이통사 자회사의 공격적 마케팅에 이통사 자회사가 아닌 알뜰폰 업체들은 속수무책이라는 반응이다. 더욱이 5월부터 이통 3사가 3만원대 저가 요금제를 앞다퉈 출시하면서 이통사로 직접 이탈 현상까지 심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가 신규 요금제 중 저가와 고가 상품은 망 도매(RS) 대상에서 제외해 대응조차 어렵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