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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쌍용차 매각작업 '9부 능선' 넘었다는데...마지막 변수는?

채권단, 현금변제율 6% 너무 낮아…산은 등 이자탕감 요구
KG, 추가 자금 투입 가능성도…“공장 정상화 후 현금 지불”

[FETV=김진태 기자] 쌍용자동차 매각 작업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어섰다. 새 주인으로 KG그룹을 낙점하고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면서 최종 관문인 채권단의 동의 절차만 남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금변제율이 마지막 변수로 떠오른다. 

 

쌍용차가 회생계획안을 인가받기 위해서는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상거래채권단(이하 채권단)의 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채권단은 6%대의 현금변제율이 낮다며 강하게 반발하한 상황이다. 절충안으로 산업은행의 연체 이자율 탕감, KG그룹의 추가 자금 투입 등이 거론되는 이유다. 

 

◆산은 이자 탕감시 현금변제율 10%대로 올라…“배임 등 현실성 없어”=쌍용차는 지난달 26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했다. 이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현금변제율은 6.79%, 출자전환 주식가치를 합친 회생채권 실질변제율은 36.39%가량이다. 

 

금액으로 살펴보면 총 변제대상 채권은 8186억원(미발생 구상채권 제외)이며 이중 회생담보권 2370억원, 조세채권 515억원은 관련법에 따라 전액 변제한다. 대주주인 마힌드라&마힌드라의 대여금과 구상채권 1363억원을 제외한 회생채권 3938억원의 6.79%는 현금변제하고 93.21%는 출자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6.79%의 현금변제율이다. 기존에 알려진 현금변제율 6%보다는 0.79%포인트(p) 높은 수준이지만 채권단 입장에서는 여전히 낮아서다. 채권단은 이에 대통령실과 산업은행 등에 탄원서를 내고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금변제율이 마지막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쌍용차와 KG그룹 측은 절충안 찾기에 고심하는 모양새다.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회생법원으로부터 최종 인가받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절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회생채권자 가운데 상거래 채권자의 의결권은 80%를 넘는 만큼 채권단이 동의하지 않을 경우 쌍용차 매각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회생계획안 인가를 위해 반드시 채권단의 동의가 필요한 이유다.

 

자동차업계 안팎에서 절충안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은 채권단 요구대로 산업은행 등이 연체 이자를 탕감하는 것이다. 채권단의 요구대로 산업은행 등이 연체 이자를 탕감해준다면 6%대에 그쳤던 현금변제율은 10% 수준으로 올라간다. 현금변제율이 한 자릿수에서 두 자릿수로 올라가는 셈이다.

 

다만 채권단이 요구한 산업은행 등의 이자탕감안은 현실성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산업은행이 과거 수많은 사례에서 이자를 탕감해준 전례가 없어서다. 앞서 에디슨모터스 당시에도 산업은행은 배임 등의 이유로 이자탕감 요구를 거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2월 쌍용차 매각에 나섰지만 1.75%의 낮은 현금변제율로 채권단이 인수를 반대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KG그룹, 현금변제율 높이기 위해 500억원 추가 투입할 수도=쌍용차의 새주인으로 낙점받은 KG그룹이 현금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추가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도 심도 있게 거론되고 있다. 채권단은 지난달 초 곽재선 KG그룹 회장을 만나 이같은 안건을 제안했고 현금변제율이 높이기 위한 방안이 KG그룹의 추가 금액 투입 외에 마땅한 방법이 없어서다. KG그룹은 현재 합의점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G그룹 관계자는 “관계인집회에서 채권단의 동의 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집회 전에)상호 협의를 통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채권단이나 KG그룹이나 이번이 모두 마지막이고, 시간을 더 끌어 좋을 것이 없다는 걸 알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KG그룹이 추가 금액을 투입한다면 예상되는 규모는 500억원 가량이다. 채권단이 요구하는 변제율의 마지노선은 주식 출자 전환(30%)을 포함해 50%인데 이를 위해서는 현금변제율이 20%까지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변제해야 하는 회생채권이 3938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800억원 가량이 필요하다. 쌍용차가 제출한 현금변제율 6.79%에 해당하는 현금은 300억원 상당이다.

 

자동차업계 일각에서는 회생계획안 처리 시한이 오는 10월 15일로 불과 2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은데다 기업회생이 실패할 경우 파산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양측이 절충점을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채권단이나 쌍용차 모두에게 당장 파산보다는 매각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채권단이)6.79%에 합의하고, 공장을 제대로 돌려 차후 현금을 받는 방식에 합의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자동차 생산량 자체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협력업체에는 쌍용차로부터 일감을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장은 이 같은 안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