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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네이버, AI 생활관리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확대 제공

 

[FETV=김현호 기자] 네이버는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19일에 체결하, 6개월 동안 서울시 6개 자치구(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구)의 중∙장년 1인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로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되어 단순 건강 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케어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올해 초까지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 모니터링에도 활용된 ‘클로바 케어콜’은 2년 동안 130만여 건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며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도 클로바 케어콜이 도입되어 더욱 많은 중∙장년 1인 가구의 복지를 네이버의 AI 기술로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현장에서 쌓아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는 한편, 전국 여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에는 고령친화기업인 ‘㈜에버영코리아’와 ‘㈜에버영피플’이 네이버와 함께 컨소시움을 이뤄 참여한다. 양사의 시니어 인력은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대상자의 대화 모니터링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되어, 이번 사업은 고령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