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3 (일)

  • 맑음동두천 28.4℃
  • 구름많음강릉 24.8℃
  • 구름조금서울 27.0℃
  • 박무대전 25.2℃
  • 구름많음대구 27.9℃
  • 박무울산 25.2℃
  • 박무광주 24.7℃
  • 구름많음부산 23.8℃
  • 구름많음고창 20.6℃
  • 흐림제주 21.7℃
  • 맑음강화 23.2℃
  • 흐림보은 25.9℃
  • 구름많음금산 25.7℃
  • 맑음강진군 25.5℃
  • 구름많음경주시 27.9℃
  • 흐림거제 24.0℃
기상청 제공

뉴스브리핑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1위 브랜드 '생활맥주', 창립 7주년 맞아

 

[FETV=장명희 기자] 올해 7주년을 맞은 생활맥주는 ‘생활이 맥주다’라는 모토 아래 2014년 설립되어 ‘지역 맥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 전국 각지 소규모 양조장의 수제맥주를 유통해 매장에서 판매해왔다

 

현재는 전국 약 200여 개 가맹점을 통해 8년째 운영 중이며, 평균 존속 햇수 4년인 프랜차이즈 업계 가운데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공정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직영점 없이 가맹점만을 운영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전체 7,904개 가운데 4,522개로 63.7%였다. 하지만 생활맥주는 직영점도 23개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해에는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 시상식인 '2020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에서 협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산업협회 2년 연속으로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부분에 수제맥주 분야로 업계 1위 선정이 되기도 했다.

 

생활맥주는 소비자에게 특색 있는 지역 맥주를 선보이고, 양조장에는 양질의 수제맥주를 공급하는 일을 통해 수제맥주 플랫폼을 구축한 것 뿐만 아닌 작년에는 제주맥주와 협업을 통해 캔맥주를 출시하였다. 현재 생활맥주 매장은 물론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등 전국의 주요 편의점에도 입점∙판매하여 수제맥주 시장을 확대하고 고객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생활맥주는 배달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예측하여 4년 전부터 샵인샵 배달 브랜드 '생활치킨'을 론칭, 시그니처 치킨을 출시하며 배달 서비스를 병행하였다. 기존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가맹비 없이 생활치킨 샵인샵을 무상으로 제공하였으며, 그를 통해 기존 가맹점주들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수익 모델을 제시 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맥주 관계자는 "수제맥주가 최근 몇 년간 많은 소비자와 가까워졌고. 앞으로도 수제맥주 시장의 발전을 생각하면 더욱 많은 소비자와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도 생활맥주 수제맥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