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기영 기자] 교보생명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투자이익 감소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 가까이 줄었다. 이에 따라 삼성생명, 한화생명을 포함한 3대 대형 생명보험사 모두 당기순이익이 줄어 실적이 악화됐다. 16일 교보생명이 공시한 분기보고서를 보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4년 1분기(1~3월)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지분)은 2933억원으로 전년 동기 4786억원에 비해 1853억원(38.7%) 감소했다. 이 기간 보험이익은 486억원에서 1024억원으로 538억원(110.7%) 늘었으나, 투자이익은 6529억원에서 3725억원으로 2804억원(42.9%) 줄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안정적인 보험계약마진(CSM)에서 창출된 상각이익 증가와 손실부담계약 감소 등으로 보험이익은 증가했으나, 투자이익은 유가증권평가이익 감소 등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신계약 CSM은 3934억원으로 전년 동기 3653억원에 비해 281억원(7.7%) 증가했다. CSM 잔액은 지난해 3월 말 5조8982억원에서 올해 3월 말 6조2139억원으로 3157억원(5.4%) 늘었다. 이 관계자는 “신계약 CSM은 보장성보험 판매
[FETV=장기영 기자] 푸본현대생명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16일 푸본현대생명이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개별 재무제표 기준 2024년 1분기(1~3월) 당기순이익은 293억원으로 전년 동기 122억원에 비해 171억원(140.2%) 증가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237억원에서 349억원으로 112억원(47.3%) 늘었다. 보험손실은 165억원에서 73억원으로 축소됐고, 투자이익은 403억원에서 422억원으로 19억원(4.7%) 증가했다. 푸본현대생명은 올 들어 법인보험대리점(GA)을 통한 보장성보험 판매로 보험계약마진(CSM)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GA채널의 성장과 전속 보험설계사(FP)채널, 텔레마케팅(TM)채널 효율 개선으로 CSM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험영업뿐 아니라 투자영업 부문에서도 지속적인 투자수익률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FETV=장기영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사진>이 우수 전속 보험설계사(FP)들을 만나 베푸는 영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6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회장은 지난 14일 충남 천안시 소재 연수원인 계성원에서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FP 490여명 모인 가운데 진행된 ‘2024 교보 MDRT 데이(DAY)’ 행사에 참석해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며 “교보생명이 지향하는 영업문화도 따뜻한 마음으로 고객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성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또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의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 제도”라며 “생명보험인으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고객의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재정·심리적 안정은 물론 삶의 희망을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 회장의 이 같은 철학에 따라 행사에 참석한 FP들은 올바른 영업문화 조성을 위한 ‘교보 MDRT 윤리 서약’에 동참했다. MDRT FP들은 ▲고객 이익 우선 ▲최고의 자문 제공 ▲고객 비밀 유지 ▲합리적인 의사결정 ▲영업윤리·법규 준수
[FETV=장기영 기자] NH농협손해보험은 경기 포천시에 위치한 딸기 농가에서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장경민 부사장을 비롯한 농협손보 마케팅부문 임직원 40여명은 지난 14일 농가를 방문해 딸기 줄기 적과를 돕고 비료 포대를 날랐다. 장 부사장은 “영농철을 맞아 농가의 일손을 도울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들과 소통하면서 어려움을 나누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현대해상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휴대전화로 본인인증 시 통신사 선택이 필요 없는 ‘휴대전화 간편인증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해상은 이용 통신사 변경과 새로운 알뜰폰 사업자 등장 등으로 통신사 선택이 불편하다는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국내 최초로 절차를 생략했다. 이에 따라 기존 통신사 선택 메뉴를 사라지고, 휴대전화 번호 입력 후 수신한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본인인증이 완료된다. 이를 위해 현대해상은 인증서비스 사업자인 SCI평가정보와 협업을 추진해왔다. 정규완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도입한 휴대전화 간편인증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한 홈페이지와 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새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 시행 2년차인 올해 1분기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생명보험업계 ‘빅(Big)2’의 당기순이익이 나란히 감소했다. 두 회사 모두 미보고발생손해액(IBNR) 제도 변경에 따른 일회성 손실이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한화생명의 당기순이익은 50% 가까이 급감해 충격파가 상대적으로 컸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2개 대형 생보사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4년 1분기(1~3월)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지분) 합산액은 9097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2432억원에 비해 3335억원(26.8%) 감소했다. 두 회사 모두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가운데 한화생명은 절반 가까이 줄어 감소세를 주도했다. 회사별로 삼성생명의 당기순이익은 7068억원에서 6221억원으로 847억원(12%) 감소했다. 매출액은 9조9875억원에서 9조3190억원으로 6685억원(6.7%), 영업이익은 8818억원에서 7463억원으로 1355억원(15.4%) 줄었다. 한화생명의 당기순이익은 5364억원에서 2876억원으로 2488억원(46.4%) 감소했다. 개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은 4709억원에서 1755억원으로
[FETV=장기영 기자] 국내 생명보험업계 1위사 삼성생명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 이상 감소했다. 16일 삼성생명이 공시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4년 1분기(1~3월)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지분)은 6221억원으로 전년 동기 7068억원에 비해 847억원(12%) 감소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9조9875억원에서 9조3190억원으로 6685억원(6.7%), 영업이익은 8818억원에서 7463억원으로 1355억원(15.4%) 줄었다.
[FETV=장기영 기자] 보험업계에서 해마다 각종 금융사고가 반복되는 가운데 이번엔 재보험사 코리안리에서 8억원대 신용장 수수료 횡령 사고가 발생했다. 직원의 보험금 횡령이나 보험설계사의 보험료 유용 등으로 인한 금융사고액은 지난해 80% 이상 급증해 내부통제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코리안리는 전직 직원 A씨가 신용장 수수료 8억1800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지난 10일 자체 조사를 통해 적발했다. A씨는 앞선 2022년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 1년간 신용장 수수료 담당자로 재직하면서 허위계좌를 개설하고 관련 서류를 위조하는 방법으로 수수료를 부당 수령했다. A씨는 지난해 7월 퇴사했으며, 코리안리는 추가적인 자체 조사를 거쳐 법규와 사규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코리안리 관계자는 “회사 자체 내부통제 활동을 통해 횡령 사실을 적발했다”며 “자체 조사 결과에 따라 재발 방지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험업계에서는 해마다 이 같이 직원이나 설계사가 연루된 수억원대 금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화재는 지난해 10월 장기보험 보상 담당 직원이 위임장을 위조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6억3895만원을 횡령한
[FETV=장기영 기자] DB손해보험이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와 손잡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에 나선다. DB손보는 반려동물관리협회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반려동물관리협회는 전국 100여개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대학교 등과 협력해 반려동물 관리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반려동물에 대한 건전한 인식 확산과 올바른 반려문화 확립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통해 DB손보는 반려견, 반려묘를 위한 펫보험 가입의 중요성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DB손보는 국내 펫보험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지난 2018년 첫 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시장 공략을 강화해왔다. 지난해 ‘펫블리 반려견보험’에 이어 올해 ‘펫블리 반려묘보험’을 출시한 바 있다.
[FETV=장기영 기자] NH농협생명은 온라인보험 신상품 ‘환경쏘옥 NHe독감케어보험’(이하 독감케어보험) 출시를 기념해 OX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농협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총 270명에게 아이스크림 케이크(20명), 음료 세트(50명), NH포인트(5000포인트·200명)를 증정한다. 농협생명이 이달 초 출시한 독감케어보험은 독감 진단 후 항바이러스제 처방 시 20만원을 지급한다. 또 아토피, 비염, 급성기관지염 등 환경성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입원 시 3일 초과 입원 1일당 2만원을 120일 한도로 보장한다. 가입 연령은 만 19세부터 64세까지이며, 보험료는 한 번만 내면 1년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일시납 보험료는 40세 기준 남성 5400원, 여성 7200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