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제성 기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의 대표 주관사 대우건설이 서울시로부터 지난 9일 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실시계획 승인은 실제 착공을 위한 모든 제반 사항을 허가 받았다는 뜻으로 이후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 동부간선도로는 서울시 송파구부터 경기도 의정부까지 연결되는 고속화도로로 서울 동북권 주민들의 핵심 도로 역할을 해왔지만, 교통 체증이 심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서울 동북권 지역의 320만 명이 넘는 인구가 강남으로 내려오는 주요 통로이면서 도봉산, 북서울꿈의숲, 북한산, 불암산, 수락산, 초안산 등 야산과 산들이 많은 지역이라 남-북 방향의 도로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에서부터 성북구 석관동까지 왕복 4차로 연장 10.4km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5년 8월 서울시에 BTO(민간운영 뒤 정부이전)방식으로 최초로 사업을 제안했다. 작년 3월 실시협약 체결, 23년 11월 1조 370억원 규모 프로젝트금
[FETV=박제성 기자] 서울시가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10.4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이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9일 서울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 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와 협약을 맺고 11월 설계를 완료했다.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승인했다. 이 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구간에 왕복 4차로, 10.4km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완공 시점은 2029년이다.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로 건설된다. 진출입 IC 4개소에는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하화가 모두 완료될 경우 월릉교∼대치동까지 통행 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FETV=박제성 기자] 올해 1분기 30대가 40대 보다 서울 비아파트(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주택)를 매입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우리은행이 한국부동산원 통계를 기반으로 한 결과 2022년~2024년 1분기까지 서울 연령대별 비아파트 매입비중 추이를 보면 전년대비 30대가 4.1%p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30대의 매입비중은 18.9%로 40대 매입비중(18.4%)을 역전했다.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신생아 특례 저리대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우리은행은 풀이했다. 이는 30대의 경우 비아파트보다 가격이 비싼 아파트 매입가와 대출 이자에 부담을 느낀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 통계청의 ‘2023년 혼인·이혼 통계’를 보면 지난해 혼인건수는 19만4000건을 기록했다. 연령별 혼인건수는 남녀 모두 30대 초반(평균초혼연령 남자 34세, 여자 31.5세)이 가장 많았는데 이들은 신생아 특례 대출의 주 수혜층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당시 50대, 60대 연령대의 비아파트 매입비중 감소폭은 크지 않았다. 50대는 18.1%에서 16.4%로, 60대는 12%에서 10.7%로 각각 1.7%p, 1.3%p 감소했다. 작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30~40대가
[FETV=박제성 기자] GS건설이 채권자인 가라사니제육차와 채무자인 중앙홀딩스를 상대로 채무를 보증키로 했다고 9일 공시했다. GS건설은 중앙홀딩스와 기타 PF대출 형태로 1345억원의 채무보증을 서기로 했다. 가라사니제육차는 보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채무 금액은 1345억원이며 이는 작년 GS건설 자기자본 대비 2.75%에 해당된다. 채무보증은 오는 13일부터 2025년 5월12일까지다. GS건설에 따르면 채무보증한도는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도급PF(프로젝트 파이낸싱) 관련 보증한도는 1조7026억원(미사용)이다. 일반보증한도는 7조4155억원(미사용한도 2조7089억원)이다. 한편 GS건설의 전체 채무보증 잔액은 약 9조1140억8100만원이다. 채무보증 총 잔액이란 모든 채무의 총액을 의미한다. 즉 보증인인 GS건설이 특정 채무에 대해 지불을 약속한 금액을 모두 합산한 것을 말한다.
[FETV=박제성 기자] DL건설은 지난 1분기 안전보건 우수 현장을 대상으로 포상을 전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상행사는 전사적 안전점검 실시 및 기동반 운영 등 높은 수준의 현장 관리활동을 전개하는 과정 중, 현장 구성원들의 능동적 안전보건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DL건설은 현재 운영 중인 △e편한세상 제물포역 파크메종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 △안성구리12공구 등 주택·일반건축·토목 분야 전 현장을 대상으로 위험 예지 안전등급을 부여했다. 외부 안전점검 결과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을 달성한 현장에는 ‘G(그린) 등급’이 부여된다. 올 1분기부터 최초로 G 등급을 달성한 현장을 대상으로 포상이 진행됐다. DL건설은 결과 검토를 통해 지난 1분기 △e편한세상 부평역 센트럴파크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e편한세상 시티 청라 △부천 피치피에프브이 데이터센터 △인천 도화 물류센터 △부산에코델타3-2공구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1단계 조성공사 등 총 7개 현장을 선정했다. 파트너사 등을 포함한 해당 현장에는 간식 배송 등의 포상이 진행됐다. DL건설 관계자는 “당사는 지난 2021년부터 현장 별로 위험 예지 안전등급을 부여하며 전
[FETV=박제성 기자] 서울 성북구 장위15구역이 드디어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이 확정됐다. 재개발 구역 지정과 해제가 반복됐던 10여 년간 우여곡절이 있었다. 이곳은 3300세대가 들어설 예정이다. 8일 서울시는 제3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장위재정비촉진지구 내 장위15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밝혔다. 장위15구역은 성북구 장위동 233-42번지 일대(면적 18만7669㎡)에 있다. 이번 심의에서 용도지역이 상향(제2종 일반→제3종 일반)되고, 용적률도 완화(236.0%→280.0%)됐다. 이에 따라 총 3300가구가 건립될 예정이다. 이 중 공공주택 828가구는 분양 주택 등이 이뤄진다. 주변 개발 현황과 구역 여건을 반영해 도로 등 기반 시설계획을 조정하면서 향후 지역에 필요한 공공시설 설치를 위해 공공시설 용지도 확보했다. 구역 중앙을 가로지르는 장월로를 폐지해 동편에 폭을 넓힌 도로를 신설해 교통 편의를 개선할 방침이다. 장위15구역은 장위뉴타운 내 유일한 6호선 역세권으로 꼽히지만 그동안 부침을 거쳐왔다. 2010년 4월 재정비촉진구역으로 지정됐다가 재개발보다는 도시재생에 방점을 둔 고 박원순 전 시장 시절인 2018년 5
[FETV=박제성 기자] 20여년 만에 새로운 주거브랜드 ‘아테라(ARTERA)’를 선보인 금호건설이 ‘청주테크노폴리스 A8블록 공동주택사업’을 수주했다고 9일 밝혔다. ‘청주테크노폴리스 A8블록 공동주택사업’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청주테크노폴리스 택지지구 내에 위치하고, 지하 3층~지상 35층, 17개동 아파트 1450세대 규모다. 공사금액은 2916억원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충북 청주시 강서2동 일원에 조성하는 산업단지다. 친환경 산업시설 용지와 대규모 상업유통단지, 고급 주거단지, 관공서, 학교 등이 단지 내에 함께 조성돼 ‘직주인접’이 가능한 자족형 도시이다. 충주공항,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KTX오송역에 인접해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있다. 특히 수도권 전철 북(北)청주역이 사업지에 인접해 100만 청주시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의 기업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분양한 단지들의 경우 최고 평균 청약률 73.7:1를 기록한 바 있다 계약 또한 성공적으로 마쳐, 실거주 입주자들의 관심이 컸었다. 금호건설은 6월 분양을 앞두고 있으며, 주변 시세대비 분양가가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FETV=박제성 기자] LX하우시스가 프리미엄 시트 바닥재 ‘LX Z:IN(LX지인) 바닥재 엑스컴포트’의 2024년형 리뉴얼 신제품을 출시했다. ‘엑스컴포트’는 지난 2019년 출시 이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발이 편안한 보행감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시트 바닥재다. 이번엔 보행 안전성을 더욱 높이고 스톤 및 우드 패턴 등 최신 인기 디자인을 추가해 새롭게 리뉴얼됐다. ‘엑스컴포트’는 단일 쿠션층 구조의 기존 시트 바닥재와는 다르게 충격을 흡수하는 상부층과 탄력 있는 하부층으로 구성된 2중 쿠션구조로 되어있다. 다른 바닥재 대비 보다 편안한 보행감을 제공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 제품이다. 2중 쿠션구조인 만큼 청소기소음∙의자끄는소리 등 생활 소음과 가벼운 물건 등이 떨어질 때 발생하는 충격음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주는 실생활 경량충격음 저감 기능도 확보했다. 특히 리뉴얼된 ‘엑스컴포트’에는 특수 표면처리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미끄럼 저항성능’을 강화 사람은 물론 반려동물까지 보다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다. 반려견의 미끄럼 안전성 테스트 결과 ‘엑스컴포트’의 미끄럼 저항성능은 기존 자사 강마루 대비 약 30%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엑스컴포트’
[FETV=박제성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오픈이노베이션 '2024 FutureScape(퓨처+이스케이프)'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2024 FutureScape'는 우수한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삼성물산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시장 검증 기회 제공은 물론 향후 사업 제휴 가능성까지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이다. 모집분야는 크게 네 가지 부문으로 ▲시니어 리빙 ▲데이터 ▲라이프 스타일 ▲에듀테크 분야 등 기존의 건설 산업을 넘어 'Beyond(비욘드) 건설' 분야로 확장해 사업화 가능성을 지닌 IT∙플랫폼 기반 전문 스타트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해당 분야의 혁신 아이디어, 기술 등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달 10일부터 31일까지 접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서류평가와 발표평가 등 종합적 요소를 고려한 선발 과정을 통해 총 6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삼성물산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PoC(Proof of Concept, 사업 실증) 기회를 비롯해 기업당 최대 4천만원의 사업화 지원금 제공,
[FETV=박제성 기자] 롯데건설이 AI를 활용한 시(詩) 창작 사내공모전 ‘AI신춘문예’를 통해 AI의 전사적 확산과 임직원 사용확대에 나선다. 이번 공모전은 롯데건설 임직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롯데그룹 자체 AI플랫폼 ‘아이멤버’를 활용해 건설을 주제로한 시를 창작하는 사내공모전이다. ‘AI신춘문예’ 사내공모전은 기존에 AI를 어렵게 느꼈던 임직원에게 보다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AI의 특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임직원의 AI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 접수 및 시상은 지난 8일부터 일주일간 접수를 받아 5월 중 우수작품을 선정해 사내게시판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임직원 사기진작을 도모해 수상자들의 AI 활용 노하우를 공유해 임직원 AI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3일 주니어보드와 대표가 함께한 ‘주니어가 제안하는 전사 AI문화 확산 방안’ 소통시간에 주니어보드가 직접 제안한 공모전이다. 주니어보드와 롯데건설의 AI 전담조직인 ‘AGI TFT’가 함께 이번 공모전을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건설 주니어보드는 ”기존에 어렵게 느껴졌던 AI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