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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 카드 결제 1년반 만에 '2배' 뛰었다

 

[FETV=안다정 기자] KB국민카드가 ‘홈코노미(Home+Economy)’ 관련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년 반만에 2배 가량 성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KB국민카드는 작년 초부터 올해 6월까지의 홈코노미 관련 업종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다. 대상은 25~54세 고객이었으며, 총 4492만 건을 분석했다.

 

또 소비자 설문 조사는 올해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 경험이 있는 25~54세 고객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평균 카드 결제 건수는 2018년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에는 1.9배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음식 배달앱은 지난해보다 카드 결제 건수가 2.14배 증가해 분석 대상이 된 5개 홈코노미 관련 업종 중 가장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출장 청소&세차 등 집안&차량 관리 업종도 2.01배 증가했으며, 영상&음악&도서&게임 등 홈엔터테인먼트 업종도 1.33배 증가해 2, 3위를 차지했다.

 

홈코노미 관련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 연령대는 53.7%를 차지한 25~34세였다. 특히 35세 이상 여성은 전반적으로 홈코노미 관련 결제 건당 결제 금액도 높았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결제 건수 및 고객 수 측면에서 음식 배달앱 업종의 이용이 두드러졌다. 이어서 결제 건수 기준으로는 홈엔터테인먼트 업종과 가전 렌탈 업종, 결제 고객 수 기준 일상용품 배송 업종의 이용이 많았다.

 

홈코노미 관련 업종이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집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고객 중 35.9%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집에서 보낸다는 응답도 51.7%로 외부에서 보낸다는 응답(21.2%)보다 2배 이상 많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통계적 변화 외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도 집에서 먹고 즐기며 전문가의 관리를 정기적으로 받는 ‘홈코노미’ 관련 업종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번 ‘홈코노미’ 관련 업종 분석과 관련해 새롭게 성장 중인 △일상용품 배송 △집안&차량 관리 △홈엔터테인먼트 업종에 대한 분석 결과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