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푸드경제TV)=문정태 기자] 지난해 쿠팡의 매출이 수식으로 상승했지만, 영업손실은 큰 폭으로 늘어났다. 로켓배송의 효과로 분석된다. 16일 인더뉴스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매출 2조 6846억원, 영업손실 638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작년보다 매출은 40.1% 증가했지만, 영업손실도 13% 늘었다. 최근 쿠팡이 지속적으로 투자한 로켓배송 덕분에 매출이 늘어났지만, 비용이 증가해 영업적자 폭도 동시에 커졌다. 지난 2014년 매출액은 3483억원이었지만, 2015년 1조 1337억원으로 껑충 뛰었고, 2016년 2조원(1조 9159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쿠팡은 지난해에도 과감한 투자를 지속하며 물류 인프라를 확장했고 상품 셀렉션도 압도적으로 늘렸다. 쿠팡의 2017년 말 재고자산은 2884억원 규모, 재고회전율은 연 12회에 이른다. 쿠팡은 고객 호응도가 높은 로켓배송을 위해 매일 수백만 개의 상품을 배송할 수 있는 전국 54개 물류 네트워크를 최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700만종 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갖추고 있으며 4월 현재 4000억원 규모의 상품을 확보했다. 상품 구성도 대폭 늘어났다. 일례로, 쿠팡은 한국에서
[FETV(푸드경제TV)=김진환 기자] 빠르면 오는 하반기부터 뺑소니 운전자에 대한 사고부담금이 신설된다. 뺑소니 운전자에 대한 일종의 페널티가 부과되는 것이다. 27일 인더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인사고 및 대물사고를 낸 뺑소니 운전자는 최대 400만원의 자기부담금을 물게 된다. 금융당국은 이를 골자로 한 사고 후 '도주 운전자에 대한 사고부담금 제도' 신설을 위한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안을 마련해 내달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 세칙 적용은 현장의견을 종합해 빠르면 하반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는 음주운전과 무면허운전으로 인한 사고만 부담금이 부과되고 있다. 여기에 금융당국은 ‘사고 후 미조치’ 즉 뺑소니 운전에 대한 사고부담금을 추가하기로 한 것이다. 사고 후 미조치는 교통사고를 원인으로 인명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경우 운전자가 즉각적인 구호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피해자에게 운전자의 인적사항과 연락처 등을 제공할 의무를 저버린 것을 말한다. 현행 약관에는 보험사는 음주운전과 무면허운전에 한해서만 사고부담금을 청구할 수 있다. 음주운전의 경우 대인(대인배상Ⅰ·Ⅱ합산)은 최대 300만원, 대물은 최대 100만원을 운전자에게 청구한다. 대인배상
[FETV(푸드경제TV) 문정태 기자] 식품 대기업인 빙그레가 IT 분야 중소기업과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2년 전 빙그레와 메이븐코리아는 IT프로그램 공급 계약을 맺었는데, 사업 진행 5개월 만에 빙그레가 계약 중단을 통보하면서 소송으로 이어졌다. 소송을 제기한 메이븐코리아 측은 “일방적인 계약해지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빙그레는 “그쪽의 주장일 뿐이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 일각에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상대로일종의 갑질행위를 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19일 인더뉴스는 <[단독] 빙그레, IT기업 메이븐코리아에 8억원대 피소..무슨 일?: 원문 보기>이라는 기사를 통해 “메이븐코리아는 빙그레를 상대로 8억원대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1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송가액은 8억 5300만원. 해당 기사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빙그레와메이븐코리아는 '마이크로소프트(MS) 다이나믹 ERP AX'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빙그레와 메이븐코리아의 계약은 식품산업군에서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로 알려졌다. 하지만 빙그레는MS ERP 프로젝트 계약 5개월 만인 2016
[FETV(푸드경제TV) 문정태 기자] 오리온그룹 이화경 사장(현 부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 직후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1억원을 건넨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도가 나오자 오리온 측이 즉각 반발에 나섰다. 오리온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금전을 전달한 적이 없다”며 “제보자는 조경민 전 오리온 사장으로, 그는 약 3년간에 걸쳐 오리온 최고경영진에 대한 지속적 음해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맞섰다. 그러자, 해당 매체에서 “오리온 그룹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는 당선 축하금 1억원은 이화경 오리온 부회장의 지시였음을 뒷받침하는 통화 내용을 입수했다”는 후속 보도가 나가 이어졌고, 오리온 측은 제보자의 신뢰도를 더욱 강하게 문제 삼으면서 반격하고 있다. 지난 16일 MBC는 <오리온그룹, MB 측에 당선 축하금 1억 건넸다(보도원문 보기)>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오리온 그룹의 전직 고위 임원인 A씨는 지난 2008년 4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거액의 당선 축하금을 전달했다고 털어놨다”고 보도했다. 당선축하금 전달을 지시한 이화경 사장은 오리온 그룹 담철곤 회장의 부인이자 창업주의 딸로 사실상 그룹 오너인 인물이라는 게
[FETV(TV)=송현섭 기자] 미국이 국내산 대미 수출용 철강제품에 25%에 달하는 고율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우리 통상당국과 철강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내 철강업계 최고경영자들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민관 대책회의를 열고 통상현안 분석과 함께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국내 철강업계 CEO들은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국산 철강제품 관세율 인상이 당장 대미수출이 감소하고 통상마찰이 심화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 CEO는 대부분 미국의 관세장벽이 단기적으로 철강수출을 위축시킬 것이란 비관적 전망엔 동의했지만 각 사별 대미수출 의존도와 회사의 전략에 따라 일부 이견을 드러내기도 했다. 정탁 포스코 부사장은 미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 “수출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그것을 정부와 같이 풀어야 한다”고 즉답해 한미 통상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역할론에 방점을 찍었다. 반면 강학서 현대제철 사장은 “당초 12개국에 대해 (미국이 관세율을) 53%(로 올릴)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봤는데 전체 국가에 25%가 나와 (예상보다) 관세부담이 상당히 줄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