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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 “비대면 해외주식 고객 10명 8명은 모바일…30대 가장 많아”

 

[FETV=조성호 기자]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비대면 고객 10명 중 8명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B증권은 28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해외 주식 거래 고객의 연령, 매체별 패턴 분석 결과 및 보유 상위 종목을 공개했다. KB증권은 앞서 지난 1월 2일부터 4월 15일 까지 해외주식을 거래 및 보유한 비대면‧대면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분석에 따르면 KB증권 해외주식 연령별 거래 고객은 30대가 39%로 가장 많았다. 또한 주문 매체로는 MTS가 81%를 차지하며 엄지족들의 거래가 압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연령별 거래 고객은 30대가 39%, 40대가 31%, 50대가 19%를 차지하며 30~50대가 전체의 89%를 차지했다. 전체 주문의 81%를 차지한 MTS는 30대의 무려 99.39%가 MTS로 해외주식을 거래했으며 40대와 50대에서도 90%가 넘게 이용했다.

 

해외주식 종목 및 ETF 선택에 있어서는 비대면과 대면 고객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KB증권 비대면 해외주식 고객들이 보유한 톱20 종목은 모두 ‘미국주식’이었다. 해외상장 톱20 ETF는 원유, 나스닥, S&P500, 금 관련 3배 레버리지‧인버스 ETF가 대다수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해외주식은 보유 1위를 차지한 애플을 포함해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스타벅스, 테슬라, AMD, 아마존 등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 주를 이뤘다. ETF는 변동성이 큰 레버리지‧인버스 3배 ETF 등을 MTS로 직접 거래하려는 패턴이 나타났다.

 

반면 대면 고객의 해외주식 톱20 종목은 미국, 중국, 베트남, 홍콩 등 여러 국가에 고루 분포됐다. 가장 많이 보유한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중국의 대표 보험주인 평안보험, 중국 항암제 1위의 항서제약, 베트남의 시가총액 1위 빈그룹, 홍콩 상장 중국 대표 모바일기업 텐센트 등 다양한 종목들이 눈에 띄었다. 또한 톱20 ETF도 원유, 나스닥지수, 우선주, 리츠, 금 관련 1배 ETF들이 두드러졌다.

 

KB증권은 대면 고객의 보유 종목 톱20에 대해 “프라이빗뱅커(PB)들의 관리를 받는 고객 특성 상 매매 시간이 우리와 비슷한 국가 등으로 리스크 관리 차원의 국가 분산 투자를 진행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ETF 또한 단기 트레이딩 보다 자산관리에 중점을 두는 PB들의 특성이 반영돼 비교적 변동성이 작으면서도 다양한 투자자산을 기초로 한 ETF로의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KB증권은 글로벌 투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해외주식 테마자료를 매월 제작해 지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배포 중이며 기존에 진행돼 온 다양한 테마의 해외주식 세미나도 코로나19가 종료되면 재개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