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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불매운동 직격탄’ 수입맥주 1위‘였던’ 아사히 이제 2위도 위태위태

일본제품 불매운동 직격탄, 최근 편의점 판매서는 5위까지 곤두박질
지난해 톱5 중 '나홀로' 역성장…한국 맥주,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

 

[FETV=김윤섭 기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일본 맥주의 간판 주자인 아사히 등 일본 수입 맥주의 위상이 추락하고있다.

 

아사히는 최근 칭따오에 판매량 1위 자리를 내줬으며 일각에서는 2위 자리를 지키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8일 한국주류수입협회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2018년 7월~2019년 6월)까지 1년 간 국내 수입 맥주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칭따오가 48만7501헥타리터(1헥타리터는 100ℓ)를 판매해 아사히를 제치고 전체 판매량 1위에 올랐다.

 

아사히는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49만1114헥타리터를 판매하며 압도적인 판매량을 자랑했다. 하지만 이번 기간에는 0.8% 역성장하며 1위 자리를 유지하지 못했다.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5%로 약 3%가 하락했다.

 

전체 수입 맥주 시장 규모가 275만3732헥타리터에서 325만5351헥타리터로 18.2% 성장했고, 칭따오 역시 13.9%나 판매량이 증가한 것과 비교해보면 아사히의 추락은 더욱 눈에 띈다.

 

하지만 힘겹게 지키고 있는 2위 자리마저 경쟁 맥주에 넘겨줄 가능성이 크다. 일본의 경제보복성 제재조치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활에 밀접한 맥주가 불매운동 타겟으로 거론되며 일본 맥주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소비자들이 일본 제품을 외면하면서 주요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도 일본 맥주를 할인행사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신규 발주를 중단하는 등 판매로가 막히기 시작했다.

 

실제 이달 들어 아사히맥주의 판매량은 급감하는 추세다. 한 대형 편의점업체가 지난 25일까지 7월 한 달 간 수입맥주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아사히 맥주는 칭따오, 하이네켄, 1664블랑, 호가든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2016년 이후 점유율 1위 자리를 고수해 온 아사히가 빅3에서도 밀려난 것이다. 아사히 뿐 아니라 최근 급부상한 기린이치방도 전달과 비교해 3계단 떨어진 8위로 내려앉았고, 삿포로는 아예 10위권 밖으로 밀렸다.

 

 

대형마트에서도 일본 맥주의 추락은 나타났다. 한 대형마트가 지난 24일까지 일본맥주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전달 대비 38.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에서도 아사히는 7위로 떨어졌고, 기린이치방은 10위권 내에도 들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아사히 맥주 판매량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하이네켄이나 1664블랑에도 밀릴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장기전에 접어들었고 국내외 맥주업체들이 이 틈을 타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는 테라가 출시 100일 만인 이달 2일 1억병 판매를 넘어선 데다가, '하이트'와 '맥스' 같은 기존 브랜드도 덩달아 판매량이 뛰면서 지난달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약 5% 증가했다.

 

특히 가정이 아닌 외식 시장에서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나 껑충 뛰었다.

 

하이트진로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는 만큼 판매량은 더욱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며 "이러한 추세라면 연간 판매 목표인 1천600만 상자도 무리 없이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비맥주는 아예 대표 제품 '카스'와 발포주 '필굿'의 가격을 다음 달 말까지 낮추는 강수를 뒀다. 일 년 중 최대 대목인 여름 성수기에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그만큼 이번 기회에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이에 따라 '카스' 병맥주는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현행 1천203.22원에서 1천147원으로 4.7% 내려간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일본 맥주 불매 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국산 브랜드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재고를 소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비맥주는 "음식점 점주에게는 원가 인하 효과를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맥주를 드실 수 있도록 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