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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해외


일본 김치시장 꾸준한 성장세…1인가구 위한 소포장 김치 등장

일본 김치 시장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해 일본산 김치 출하액은 700억엔(한화 약 7003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aT에 따르면 각 상품의 시장 점유율은 일반적인 김치가 50~60%, 저가 김치가 20~30%, 프리미엄 김치가 20% 정도다.

이처럼 일본 김치가 꾸준한 인기를 끌며 각 제조업체에서는 일본인들의 입맛에 맞춘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계절한정 제품부터 여러 지역 특산품과 결합한 새로운 상품들을 선보이는 추세다. 특히 최근에는 1인가구 수요에 맞춘 100g 이하의 소포장 제품까지 등장했다.

aT 관계자는 “일본 슈퍼마켓의 절임류 매대를 살펴보면 매년 김치의 매대 점유율이 확대되곤 있지만, 한국산이 아닌 일본산 김치의 비중이 확연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면서 “일본의 김치 제조업체에서는 소용량 제품을 강화하며 건강이라는 키워드로 유산균을 강화한 김치를 팔매하는 등 소비자 욕구에 맞춰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