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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돌아온 유커 잡아라"…면세점 블프전 터졌다

사드보복 완화로 중국인 단체 관광 활기
면세업계, 왕홍·뷰티 클래스·여행사 협약 등 유커 적극 공략 마케팅
이부진, 정유경, 정지선 등 사령탑간 두뇌싸움 치열할듯

 

[FETV=박민지 기자] 중국 단체관광객 발길이 끊어졌지만 사드 보복이 완화되면서 면세업계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신라,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면세점 업체들은 유커들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시행해 눈길을 끌고있다. 특히 23일(금)부터 주말 직후까지 본격적인 블랙프라이데이 상전이 펼쳐진다는 점에서 각 면세점의 '돌아온 유커 쟁탈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신라, 신세계, 현대 등 각 면세점을 진두지휘하는 이부진 신라호텔 총괄사장과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간 마케팅 차별화를 앞세운 두뇌싸움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한국 사드배치 이후 침체되었던 중국인 단체 관광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베이징, 산둥지역을 시작으로 상하이도 한국 단체 관광 상품 판매를 허가하면서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이에 맞춰 면세업계들도 유커를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중국 파워블로거인 왕홍을 3명 초청해 쇼핑배틀을 진행한다.

 

23일부터 24일까지 ‘쇼핑배틀’은 왕홍이 팬(팔로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인기상품 베스트 5’ 상품을 찾는 ‘쇼핑 버라이어티쇼’다. 중국 1인 미디어 생방송 플랫폼 ‘이즈보’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한국과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1인 미디어 스타 ‘한국뚱뚱’이 특별 MC로 나와 ‘쇼핑배틀’ 중간중간 퀴즈를 통해 힌트를 제공해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쇼핑배틀’에 참여하는 왕홍은 패션·뷰티에 특화된 ‘아키묘미(aki喵咪)’, ‘링팅위(凌听雨)’, ‘천TK(辰TK)’로, 이들이 보유한 팬(팔로워)을 합치면 1700만명(中 이즈보 기준)에 달한다. ‘인기 상품 베스트 5’를 가장 많이 맞춘 왕홍에게는 생방송에 참여한 팬들에게 전달할 5만 위안(한화 800만원) 상당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왕홍 3인은 코엑스·가로수길 등도 직접 방문해 서울 강남의 관광·쇼핑·맛집 정보도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현지에 있는 고객에게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인지도를 높이고 간접적으로 서울 강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향후에도 서울 강남의 숨은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라면세점은 화장품·향수 면세점을 강점으로 활용해 뷰티클래스로 유커공략에 나섰다.

 

지난 22일 서울신라호텔 영빈관에서 한국과 중국 VIP 고객 총 80명을 초청해 라프레리와 함께하는 ‘더 뷰티하우스 위드 라프레리(The Beauty House With La Prairie)’행사를 진행했다. 신라면세점 VIP 고객, 중국 왕훙(중국 SNS 스타), SNS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고객을 초대해 각 고객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행사는 △포토월 기념사진 촬영, △‘스킨 캐비아 프리미어 럭스 크림’ 제품 소개, △신제품 고객 시연서비스, △캐비아 마사지 체험, △캐비아 핑거 푸드 케이터링, △기념품 증정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행사장인 영빈관은 방문한 고객들이 라프레리 전용 갤러리에 온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꾸몄다.

 

중국인 VIP 고객과 뷰티·패션 전문 왕훙 고객에게는 중국인 고객의 특성에 맞춰 라프레리의 브랜드 역사와 인기 제품을 중국어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왕훙들은 ‘이즈보’, ‘웨이보’, ‘위챗’ 등 본인의 SNS 채널을 통해 라프레리 행사와 신라면세점 서울점을 소개하는 생방송을 진행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유명 브랜드에서 단독제품 출시나, 행사 주최 등 협업 요청이 많이 오고 있다”며 “신라면세점이 화장품·향수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면세점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나타나는 효과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신세계면세점은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C-trip)'과 손잡아 중화권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섰다.

 

신세계면세점은 글로벌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C-trip)'과 손잡고 씨트립 웹사이트 내 신세계면세점 멤버십 가입 서비스를 오픈했다. 씨트립은 호텔예약, 항공권예약, 여행패키지, 쇼핑환전 등 관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플랫폼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씨트립 이용자 수가 3억명 이상으로 브랜드 영향력이 상당해, 신규 고객 유치는 물론 안정적 고객망을 확보하는데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지난해 11월에도 중국인 약 10억 명이 사용 중인 국민 메신저, '위챗'과 함께 업계 최초로 멤버십 서비스를 오픈해 외국인 회원 가입이 일 평균 150% 이상 증가했으며, 일 평균 매출도 작년 10월 40억원대에서 올해 4월 기준 50억원대로 크게 증가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중화권 고객들과 가까운 접점에서 소통할 수 있는 관련 플랫폼, 커뮤니티 등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씨트립, 위챗과의 제휴와 더불어 향후 알리페이 멤버십 제휴 또한 확대하여 중화권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