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허지현 기자]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가 미국 매출이 757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폭(+122억)의 분기 성장 기록을 경신했다.
SK바이오팜의 2023년 3분기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 분기 대비 17.3% 성장한 903억원, 영업손실은 107억원이다. 이번 분기부터 SK Life Science Labs가 연결 편입되며 80억원 이상의 판관비용이 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효율적 운영을 통한 전체 판관비 관리와 세노바메이트의 매출 급증으로 전 분기 대비 영업손실 개선 폭을 크게 늘리며(+82억) 100억원대 초반으로 낮췄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와 지속적인 판관비 효율화 노력, 연말 계절적 효과 등으로 4분기 목표했던 흑자전환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전망이다.
구분 |
’23. 3Q |
’23. 2Q |
QoQ |
매출액 |
903 |
770 |
+133 (+17.3%) |
세노바메이트 美 매출액 |
757 |
634 |
+122 (+19.3%) |
영업손익 |
△107 |
△189 |
+82 |
(단위: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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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노바메이트 美 매출 성장 가속화...마케팅 강화 · 적응증 확대로 블록버스터 달성 목표
세노바메이트의 2023년 3분기 미국 매출은 75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약 19%, 전년 동기 대비 약 60% 증가했다. 이로써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매출만으로도 연 3천억원 이상의 매출이 가능한 단계에 진입했으며 여기에 더하여 매 분기 성장하고 있다.
미국 내 신규 환자 처방 수(NBRx)의 증가 추세가 이어지며, 총처방 수도 가파르게 증가했다. 올해 1~9월 월간 신규 환자 처방 수는 전년 동기 대비 평균 약 37% 증가했으며 이러한 신규 환자 증가로 지난 3분기 총처방 수는 전년 3분기 대비 약 54% 증가했다. 세노바메이트의 지난 9월 미국 내 월간 처방 수는 22,985건으로 이는 경쟁 신약의 출시 41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2배 수준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29년 블록버스터 매출(10억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가속 성장 계획도 계획 중이다. 집중 프로모션 대상을 넓히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쌓여 온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툴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적응증 및 연령 확대로 세노바메이트는 또 한 번 퀀텀 점프를 준비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의 전신 발작 적응증 확대 및 아시아 3개국 3상, 여기에 투약 가능 연령층을 소아, 청소년까지 확대하기 위한 임상까지 모두 2025년까지 신약 승인신청(NDA)을 제출하는 일정으로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