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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KOTRA, ‘베트남 식품산업 투자환경 설명회’ 개최

베트남 식품산업 규모 작년 8% 성장·한류 프리미엄 영향으로 베트남 식품산업 관심 필요

[FETV=최순정 기자] 베트남 식품산업이 젊은 소비층의 확대와 생활양식 변화 등으로 유망 투자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KOTRA가 베트남 식품시장에 관심이 있는 우리기업 관계자에게 베트남 투자환경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KOTRA는 베트남무역진흥청과 공동으로 22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베트남 식품시장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식품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기업 관계자 200명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에는 베트남 식품산업 현황, 베트남 인구증가와 식품산업 성장, 베트남 법인설립 절차 및 유의점, 베트남 식품산업 M&A 현황 등을 소개한다.

 

우리나라는 2018년 5월 기준 총 누적 투자금액 595억 달러의 對베트남 투자 1위 국가로 현재 약 4200여개 기업이 진출해 있다.

 

지난 10년간 연평균 6%씩 경제가 성장하고 중산층 이상 인구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 제조업 중심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유통업, 서비스업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젊은 소비층의 확대, 현대화에 따른 생활양식 변화 등에 의해 베트남 식품산업이 유망 투자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베트남 식품산업 규모는 약 106억 달러(11조9000억원)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8.1% 성장했다. 2017년 1인당 국민소득이 2385달러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고급식품 선호도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라면, 유제품 등의 우리 식품 선호도가 높은데 이는 한류 프리미엄과 ‘믿을 수 있는 제품’이란 이미지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리 잡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대기업 C사가 호치민에 700억, 중소기업 G사가 바리아붕따우 식품가공공장에 30억 투자하는 등 국내기업의 투자가 계속되고 있다.

 

김용국 KOTRA 인베스트코리아 대표는 “최근 베트남에 대한 우리기업들의 투자진출은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베트남 전체 인구 중 60%가 35세 이하일 정도로 젊은 소비자가 많은 만큼 식품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아, 새로운 투자진출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